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합성생물학 기술영향평가 '시민포럼'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합성생물학’ 기술영향평가를 위한 '시민포럼' 참여자를 6월 27일(월)부터 7월 6일(수)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민포럼'은 ‘합성생물학’ 기술에 관심 있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15명 내외로 구성될 예정이며, 7월부터 9월까지 총 4회에 걸쳐 ‘합성생물학’ 기술이 국민에게 미칠 수 있는 파급효과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기술영향평가는 기술적․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신기술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는 기술영향평가 대상기술선정위원회, 전문가 및 일반인 온라인 설문, 부처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합성생물학’ 기술을 기술영향평가 대상기술로 선정했다.

‘합성생물학’은 기존 생명체를 공학적으로 활용하거나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생물 시스템을 설계, 제작 및 합성하는 기술로, 다양한 연관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반면, 합성생물학 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나 안보 이슈 등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시민포럼' 및 '온라인 시민참여' 모집 공고문.
'시민포럼' 및 '온라인 시민참여' 모집 공고문.

기술영향평가는 전문가의 관점과 시민의 관점을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기술영향평가위원회'와 '시민포럼'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기술영향평가위원회'는 과학기술 및 인문․사회 분야 전문가들이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부문에 가져올 영향을 평가하고, '시민포럼'은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 기술의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한 아이디어 및 정책 권고사항을 제시한다.

'시민포럼' 참여자 모집 기간은 6월 27일(월)부터 7월 6일(수)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http://www.msit.go.kr)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KISTEP’, http://www.kistep.re.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당 기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온라인 참여 창구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향후, 11월에는 산․학․연 전문가 외에도 일반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기술영향평가 결과에 대한 대국민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오대현 성과평가정책국장은 “향후 바이오산업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합성생물학 기술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가 필요하다”며, “이번 기술영향평가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