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2단계 표층처분시설 건설·운영 허가가 원안위에서 심의·의결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유국희)는 7일 제160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해 2개의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2개의 안건을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첫 번째 안건과 관련해 원안위는 취급자 및 등록제조업자가 원료물질, 공정부산물 또는 가공제품을 수출입하는 경우 확인증 발급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원료물질 등의 수출입 신고 확인증 발급 조항 신설 및 수출입 신고 관련 서식을 변경·추가하는 내용의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의결했다.

원안위는 또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신청한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2단계 표층처분시설 건설·운영 허가(안)'을 의결했다.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이와 관련해 원안위는 총2회(제158회, 제159회)에 거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안전성 심사(’16.11~‘21.11) 결과와 이에 대한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의 사전검토(’21.12.~’22.4.) 결과 등을 보고 받았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의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2단계 표층처분시설이 원자력안전법 제64조제1항에 따른 허가기준에 만족함을 확인하고 건설·운영허가를 의결했다.

향후, 원안위는 2단계 표층처분시설의 공사 및 성능에 대한 사용 전 검사 등을 통해 운영 이전까지 안전성을 철저히 확인할 계획이다.

한편, 원안위는 한빛 4호기 격납건물 구조건전성평가 검증결과 및 향후계획과 한빛 3‧4호기 격납건물 공극발생 근본원인 점검 결과에 대해 보고 받았으며, 차기회의에서 추가 보고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근거자료 등을 정리해 재보고 받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