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지난 8월 초 수도권 등에서 발생한 도시침수에 대한 방지대책 마련을 위해 ‘도시침수대응기획단’을 9월 1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도시침수대응기획단(단장: 수자원정책관, 이하 기획단)’은 부단장과 총괄기획팀, 디지털트윈·인공지능(AI) 홍수예보팀, 인프라팀 등 3개 팀으로 구성되며, 내년 홍수기전까지 운영된다.

기획단은 환경부가 지난 8월 23일 발표한 ‘도시침수 및 하천홍수 방지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마련한 전담조직이다.

내년 홍수기(6월 21일~9월 20일) 전까지 도림천 유역(신림동)에 디지털트윈과 연계한 인공지능(AI) 홍수예보 체계를 시범구축하고, 이를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AI) 홍수예보 구축 전이라도 전국 단위로 기존 위험지도 등을 활용하여 취약계층을 위해 대피로 설정 등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대응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도림천 지하방수로, 강남역·광화문 대심도 빗물터널(지하저류시설) 등 3곳의 선도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해 우선 추진하고, 단계적으로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증액 편성한 하수도 개량 예산(‘23년, 1,493억원, 49%증액)과 국가하천 정비 예산(’23년 5,010억원, 43%증액)은 지방의 홍수취약지구에 우선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연말까지 제도개선을 포함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 손옥주 도시침수대응기획단장은 “기획단을 통해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지금까지 제기되었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행정안전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을 통해 연말까지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도시침수로 인명 및 재산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