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무 지음, 책읽는고양이 펴냄

야생동물 중에는 만성 피부병을 앓는 동물은 없다. 사람과 사람이 키우는 동물에게만 만성 피부병이 있다는데 과연 무엇이 문제인가?

30∼40년 전에는 집집마다 주로 마당에서 개를 키웠다. 먹이도 사료가 아닌 사람이 남긴 음식을 먹였고, 위생 상태가 지금보다 나았다고 볼 수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성 개 피부병으로 고생하는 개는 없었다.

『개 피부병 자연치유력으로 낫는다』의 저자 박종무 수의사는 만성 개 피부병의 발생 시기를 1980년대 이후라 지목하며, 만성 개 피부병을 ‘환경병’이라 말한다.

1980년대부터 대량생산되는 사료를 먹이기 시작했고, 우리의 주거환경도 아파트 문화로 바뀌었으며, 대기오염 등 환경도 급변하기 시작했다.

혹자는 만성 개 피부병의 원인으로 미생물, 진드기, 단백질, 유전 등을 거론하지만, 저자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이것들은 1980년대 이후에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므로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과도해지면 아토피 반응을 보일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에도 퇴치에 앞서 이를 과도하게 만든 원인에서 근본적인 해결점을 찾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만성 개 피부병 개선을 위해 먹거리에 집중한다. 언젠가부터 개를 키우는 보호자에게는 ‘개는 사료를 먹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다.

이에 대해 저자는 현재 유통되고 있는 사료가 과연 믿고 먹일 만한 것인지 강한 의문을 던진다.

사료 포장지를 보면 위생적으로 느껴질 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영양성분 표기로 신뢰를 주지만, 과연 내용물이 개의 건강을 위한 것인지 의문을 제기한다.

GMO 옥수수로 키워지는 공장식 축산의 닭과 소·돼지, 농약과 화학비료로 키워지는 채소 등 친환경적이지 않은 원재료와 다양한 첨가물들은 결코 개의 건강을 위한 것이 될 수 없음을 전한다.

꾸준히 몸속으로 들어오는 독소들로 인하여 개들의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은 무력해진 상태에 있다.

저자는 만성 개 피부병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먹거리를 건강한 것으로 바꾸라고 제안한다.

이는 만성 개 피부병의 원인을 알 수 있는 시작이자, 자연치유력과 면역력 회복을 위한 바탕이기 때문이다.

만성 개 피부병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개는 먹는 것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호전을 보인다.

저자는 대량으로 유통되고 있는 사료의 대안으로 수제 사료와 수제 간식을 제안한다.

보호자가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진 경우라면, 직접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한다. 뿐만 아니라 개에게 먹여서는 안 될 음식과 섭취하면 좋은 음식을 소개하고 만드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소개한다.

먹거리를 바꾼다고 해도 개를 괴롭히는 당장의 가려움은 진정시켜 줄 필요가 있다.

가려움 억제를 위해 대증요법에서는 흔히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항생제를 처방한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했을 때 면역력 저하나 항생제 내성과 간이나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천연의 해결방법을 찾고 싶었던 저자는 국제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하여 천연 아로마테라피로 가려움을 가라앉히는 연구를 해왔다.

에센셜오일은 식물에게 동물의 백혈구와 호르몬, 페르몬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침입한 세균에 대한 항미생물 작용과 상처 부위를 치유해주며 면역력을 촉진시킨다.

개의 상태에 따라 마사지, 목욕법, 기화법 등 다양한 접근이 있고, 아토피 스프레이와 연고, 아로마 천연 샴푸와 귀세정제 등 다양한 에션셀오일 활용법도 전한다. 보호자가 직접 만들 수 있는 레시피도 소개하고 있다.

자연치유력이 회복되면 만성 개 피부병은 반드시 개선된다. 다만 보호자의 적극적인 실천 없이는 불가능함을 저자는 강조한다.

“만성 개 피부병은 동물병원의 치료만으로는 낫지 않는다. 반드시 원인을 찾아서 그 원인을 배제해주어야 개선된다. 해결법은 동물병원에 없다. 해결법은 집 안에 있다. 그러므로 보호자는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집안의 어떤 것이 아토피의 원인이 될 수 있는지 찾아서 원인을 제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집안 사정을 모두 알 수 없는 수의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오직 보호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며 보호자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개가 만성 개 피부병에서 탈출할 수도 있고 그러지 못할 수도 있다.”

한편 저자 박종무는 수의사로 생명윤리학 박사다. 평생피부과동물병원 원장,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외래교수, 국제아로마테라피스트(ITEC), 동물권행동 카라 이사·의료봉사대 대장 등을 역임했다. 또 생태적지혜연구소 학술위원회 위원, 국경없는수의사회 회원, 미국홀리스틱수의사회(AHVMA)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