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간 이종호)는 18일 전북 익산에 위치한 두산퓨얼셀 제조공장(대표이사 정형락, 제후석)에서 수소분야 산학연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방문은 국정과제(75번)에서 제시한 전략기술이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꼭 필요한 차세대 에너지원인 수소에 대한 정부의 기술혁신 의지를 공유하고, 산업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실시했다.

두산퓨얼셀 제조공장은 440kW급 발전용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이종호 장관은 두산퓨얼셀의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 로드맵에 대해 청취하고, 수소연료전지 제조시설로 이동해 전체 생산 과정을 둘러보았다.

이어 두산퓨얼셀 내 위치한 회의동으로 이동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이종호 장관과 두산퓨얼셀 대표이사를 비롯해 전라북도 김종훈 정무부지사, 산업계 금양이노베이션, 테라릭스, 일진하이솔루스 대표이사, 학계·연구계는 전북대, 한전공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이 참석하였고,「수소기술 미래전략(안)」에 대한 주요 내용 발표(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와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현재 수립 중인 「수소기술 미래전략(안)」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수소사회 전환을 위해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 분야에서 필요한 수소 R&D 청사진으로서, 단기·중장기적으로 확보해야할 수소기술 목표와 정부의 기술개발 의지를 담은 정책이다.

수소기술 미래전략(안) 비전 및 전략.
수소기술 미래전략(안) 비전 및 전략.

이 전략은 2019년 정부가 합동으로 발표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의 추진상황을 분석하고, 2019년 이후 정부가 발표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을 민간의 수요를 받아 계획을 마련했다는 특징이 있다.

「수소기술 미래전략(안)」에서 제시한 주요 전략은 ①국산 기술로 수소 공급망 구축, ②기술 기반으로 수소 모빌리티 시장 선도, ③기술혁신을 통한 청정수소 사회로 전환, ④기술 기반으로 글로벌 수소시장 주도권 확보의 4가지 이며, 정부는 동 전략에 대해 다양한 의견 수렴 후 연말까지 확정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선언한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과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수소기술은 우리가 반드시 확보해야할 전략기술로서, 정부가 적극 R&D를 지원 할 계획”이라고 강조하면서 ,“청정수소의 생산‧활용은 중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한 만큼, 정부가 산학연, 특히 지자체와 역량을 총 결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