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2월 6일 오후 인천시 서구에 소재한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2022 녹색창업 우수성과 발표 및 간담회'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20년부터 진행한 환경분야 창업 지원사업의 성과확산과 산업계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확대 등을 위해 마련됐다.

'지구를 지키는 혁신가, 녹색창업(에코스타트업)'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녹색창업 우수성과 발표 및 포상, △창업기업 소통 간담회 및 창업인 교류행사, △파일럿 실험동 준공식으로 구성됐으며, 우수기업 성과 전시회도 함께 진행됐다.

첫 순서로 열리는 녹색창업 우수성과 발표에서는 환경분야 창업 지원과제 중 우수한 성과를 도출한 4개사가 소개되고, 이들 기업을 포함한 총 6개사에 환경일자리 증가에 기여하고 민간투자 유치를 통해 녹색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확보한 공로로 녹색창업 활성화 유공포상이 수여됐다.

㈜플러그링크와 ㈜원광에스앤티는 환경부 장관 표창을 받으며, ㈜넷스파, ㈜한국그린데이터, ㈜이너시아, ㈜뉴로팩은 환경산업기술원장 표창을 받았다.

특히 ㈜플러그링크는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공동주택용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했고, ㈜원광에스앤티는 원료의 85% 이상 회수가 가능한 태양광 폐모듈 재활용 기술을 통해 신기술 인증(NET)을 획득한 바 있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2월 6일 오후 인천시 서구에 소재한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2022 녹색창업 우수성과 발표 및 간담회'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2월 6일 오후 인천시 서구에 소재한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2022 녹색창업 우수성과 발표 및 간담회'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포상식 이후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과 박정호 녹색산업 옴부즈만 공동 주재로 포상기업 및 입주기업, 투자회사 등과 함께 하는 '창업기업 소통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서 녹색창업 기업들은 민간 투자유치를 위해 투자사와 소통 기회를 늘려달라는 건의와 함께 대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확대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한화진 장관은 투자검토 기회(IR)를 확대하고 참여하는 투자사도 늘려 투자유치 기반을 강화하며 대기업 협업기회는 세부적으로 협업 분야를 지원받아 환경부-대기업-창업기업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을 소개했다.

환경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녹색창업기업의 애로사항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책 등 다양한 의견을 듣고 2023년 사업화 자금, 융자 등 지원사업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간담회 이후에는 환경기업 선·후배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환경창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기회도 제공됐다. 

환경부는 교류회를 통해 참석자들이 환경산업 최신 경향, 투자 시장정보를 습득하면서 직접적으로 기업과 투자사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환경기업뿐 아니라 환경투자에 관심 있는 창업전문투자사(벤처 캐피털)도 초청했다.

한편, 환경산업연구단지 다목적 실험형 시설인 파일럿 실험동 준공 기념식도 이날 함께 열렸다.

이번에 준공된 파일럿 실험동은 융합·고도화되고 있는 녹색산업 시장에 맞춰, 입주기업이 환경 매체별(상하수, 폐기물 등) 융복합 실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녹색산업을 선도할 기업을 육성하는 건물인 만큼 환경친화적으로 시공되었으며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녹색건축물 인증,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등 4가지 예비인증을 획득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환경창업인들이 매 순간 도전적인 과제에 부딪히고 있다는 것에 공감한다"라면서, "녹색창업 기업지원부터 사업화·실증화, 해외 수출까지 환경창업인들이 가는 길목마다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