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버스의 폭발 등 자동차 가스 내압용기 부실에 따른 사고가 빈발하는 가운데 정부가 이 같은 자동차 가스 내압용기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법안 시행령을 발표했다.

국토해양부는 22일 지난 5월 24일 개정·공포된 ‘자동차관리법’의 시행을 위해 같은 법 ‘시행령’개정안에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을 반영하고 이를 2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에 따르면 CNG 등 자동차용 내압용기 재검사 등 안전관리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으로써 CNG 버스의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먼저 CNG 등 내압용기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운행 중 정기적인 재검사를 도입함에 따라 재검사에 필요한 시설․장비 구축비용 등 재검사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동차검사대행자(교통안전공단)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험·연구개발용 등 실제 운행에 사용되지 않는 가스용기는 안전 검사를 생략할 수 있도록 했고, 가스용기의 균열 등으로 안전운행에 지장이 있는 경우 등은 중대한 결함으로 인정해 회수 등 리콜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그 밖에도 자동차 소유권 및 사용에 관한 권리를 가진 자의 귀책사유 없이 공공의 안전유지를 위하여 가스 내압용기 장착 자동차의 사용 정지․제한이 이루어진 경우 손실보상을 할 수 있음을 규정했다.

개정령은 또 자동차부품 자기인증제 대상 부품을 규정해 자동차부품의 안전성을 확인․인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자동차부품의 유통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 부품은 자동차제작사가 자동차 전체를 자기인증하거나 순정부품 인정 방식으로 안전성을 확인해 왔다.

자동차부품 자기인증제가 실시되면 부품 제조업체가 생산한 부품에 대해 부품안전기준에 적합함을 스스로 인증하고, 인증 표시를 부착해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부품 자기인증의 적용 대상은 안전과 직결되고 국제 기준에서 적용하고 있는 부품 위주로 브레이크호스, 좌석안전띠, 등화장치, 후부반사기, 후부안전판 등 5개 부품을 우선 시행한다.

이 밖에도 자동차 기술의 연구․개발 및 이용 촉진을 위한 시범사업의 선정절차 및 기준, 자동차의 안전기준의 국내․외 조화 전담기관 선정 절차 및 기준 등 사항을 규정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