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30년까지 세계 원전시장 점유율 20%를 달성, 미국ㆍ프랑스와 함께 3대 원자력 강국이 되겠다는 목표를 담은 ‘원전기술 국가 로드맵'이 발표됐다.

지식경제부는 23일 서울 그랜트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2011 원전기술개발(Nu-Tech 2012) 종합발표회와 원전기술 국가로드맵(Nu-Tech2030)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지식경제부는 UAE원전수출을 계기로 내년까지 독자적인 원전수출 능력과 선진원전기술 확보를 목표로 원전기술발전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환으로 1500MW급 국산 대형 신형원전인 APR+ 개발과 원전건설에 필수적인 원전설계핵심코드, 원자로냉각재펌프(RCP) 등을 내년까지 개발 완료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날 주목을 끈 신형원전(APR+) 기술개발은 내년까지 표준설계개발을 완료하고 표준설계인가를 취득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특히 이 기술개발이 완료될 경우 해외 유수의 원자로를 뛰어 넘는 우리 고유의 원자로로 원전 전 분야의 설계기술자립을 달성할 수 있고, 2개호기 건설사업 기준으로 4∼5조 원의 수입대체와 수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의 원전기술 국가로드맵이 이행되면 원전 안전성은 IAEA(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국제원자력기구) 권고치 대비 100배 수준으로 강화될 것이란 것이 지식경제부 측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오는 2030년까지 93만5000명에 달하는 고용창출효과와 더불어 중소기업의 매출이 16조 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정부측 발표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통해 “우리국민의 61%가 원자력에 반대하고, 68%가 신규원전건설에 반대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음에도 원자력확대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환경연합은 “세계시장에서 퇴출되고 있는 원자력산업에 2조원이 넘는 국민 혈세를 투입하는 것도 모자라 프랑스, 독일 등에서조차 안전성과 경제성의 문제로 실패한 사용후핵연료 재처리와 고속증식로사업까지 추진하려 한다”며 “4차원자력진흥종합계획을 당장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