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행정기관 청소만으론 한계”…‘주민 자율 청소’ 확대 위해 인센티브 발굴

서울시가 환경미화원, 공공근로자를 통한 청소에도 불구하고 행정기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동네 청소취약지역을 시민들이 입양해 청소하는 주민 참여형 청소를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다.

이 같은 주민 자율 참여를 통한 청소, 환경개선 활동 및 자치구 홍보, 행정지원 등은 올 11월에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총 6천만 원의 상금도 지급한다.

특히 기존의 다양한 형태의 청소가 대부분 일시적인 행사나 수동적 참여에 그쳤다면, ‘거리 입양 주민 자율 청소’를 통해 본인들이 맡은 구역을 월 1회~4회 지속적으로 관리, 동네 골목을 깨끗히 청소해 미관도 살리고 상금도 받는 '신나는 청소문화'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 주민들이 자율적인 참여로 주택가 골목을 청소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에 앞서 지난 2월부터 25개 자치구를 통해 주민 자율 청소 희망 단체를 모집했다.

현재 종교단체, 기업체, 직능단체, 학교, 시민단체, 상인회, 경로당, 사회복지관 등 총 588개 단체, 1만8,70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월 1~4회 가량 자율청소에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들 참여단체에 자치구별 자율 청소 활동에 필요한 청소용 쓰레기봉투, 청소도구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참여단체의 활동내용을 알리고 자긍심, 책임감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안내 표지판도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는 그러나 주민들이 단순하게 청소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는 지속적인 참여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 청소에 참여하는 주민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발굴해 제공할 방침이다.

우선 자율청소 참여단체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을 통해 우수 참여자에게는 문화 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주민 자율 참여를 통한 청소, 환경개선 활동 및 자치구 홍보, 행정지원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통해 오는 11월에 10개의 우수 자치구 및 25개의 우수 참여 단체를 선정해 총 6천만 원의 상금을 시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평가는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이 진행한다.

서울시는 아울러 이 같은 자율 참여 청소를 단순히 청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꽃 가꾸기, 마을 공동체 사업과도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복안이다.

▲ 주민자율청소구역 지정 전(좌)과 후(우)의 모습.
한편,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시민들이 보다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주민 참여형 청소 추진을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명칭 및 시민 참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4월 30일까지 공모한다.

주민 참여형 청소 명칭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는 사업 초기 단계부터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와우서울 공모전(www.seoul.go.kr)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디어를 응모할 수 있다.

응모 자격은 제한이 없고 접수된 아이디어는 심사를 거쳐 5월말 경에 발표하며,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점을 선정해 총11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도 지급할 계획이다.

서울시 김용복 기후변화정책관은 “행정기관의 청소만으로는 상시 청결을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이번 시민 아이디어 공모 및 주민 참여 청소 추진을 통해 주민간 소통과 참여로 깨끗한 서울, 골목골목까지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