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과 태백선 철도노선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비경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백두대간 관광전용열차'가 상춘객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백두대간 관광전용열차'는 과거 우리나라 산업동력원의 역할을 담당했던 중앙선과 태백선 철도노선을 활용해 그동안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숨겨져 있던 백두대간의 비경을 즐기고 인근 지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사업이다.

국토교통부가 내륙권발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작년 11월부터 추진, 관련 지자체와 연계 협력을 통해 지난 12일부터 운행하고 있다.

▲ 백두대간관광전용열차 O-트레인(위)과 V-트레인(아래)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백두대간 관광전용열차'는 관광객들의 여행편의를 도모하고 힐링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정차역에서 관광지와 재래시장까지의 연계버스를 운행하고, 지자체의 체험관광 프로그램과 연계 운영되고 있다.

관광전용열차는 코레일에서 특별히 제작해 O-트레인과 V-트레인으로 명명됐으며, 백두대간 257㎞ 구간을 매일 4회 운행하며, 충북 제천역, 강원 태백역, 경북 영주역을 거점으로 주변 관광지와 재래시장 장터 등을 둘러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O-트레인은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사계절을 모티브로 삼아 전망석과 커플룸, 패밀리룸, 유아 놀이 공간, 카페 등 총 4량으로 구성돼 있으며, V-트레인은 ‘아기 백호’를 모티브로 천정을 제외한 공간을 유리로 처리해 승객의 시야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백두대간관광전용열차는 전망석‧패밀리룸‧카페 등을 갖췄으며, 여행에 있어 편의성과 여행경비 절감을 위해 일정기간 승차횟수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는 여행패스(O-train Pass)도 도입하고 있다.

국토부는 백두대간 관광전용열차 사업을 최근 붐을 일으키고 있는 힐링문화에 접목시킴으로써 낙후지역에 대한 관광수요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도 살릴 수 있는 프로젝트로 지속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백두대간 관광전용열차를 이용한 관광객들의 반응도 호의적이다.

특히 전국 역 창구에서 발매되는 여행패스(O­train Pass)를 이용할 경우 해당구간 여행은 물론 O트레인과 V트레인,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까지 이용 가능한 데다, 패스 사용기간 내엔 연계노선 일반 열차까지 이용이 가능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백두대간 관광전용열차 운행 노선.
한편 국토부가 내륙권발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백두대간 시범사업은 백두대간권역을 자연·사람·문화가 어우러진 창조지대로 육성하기 위해 국토부, 코레일, 강원·충북·경북도가 초광역적으로 연계 협력 통해 각 기관별 역할 분담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국토부는 백두대간권 발전 기본구상과 관광전용열차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과 지자체의 지역관광 인프라 구축 사업 등을 지원하고, 코레일은 백두대간 관광전용열차 운행 및 관광객 모객, 정차역사 디자인, 관광전용열차 개발 운행하는 식이다.

참여 지자체는 정차역 주변 지역관광 인프라 구축 및 관광 연계 프로그램 개발, 시티투어 등 관광객 서비스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