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대만이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토양·지하수 분야 협력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이를 시작으로 토양 및 지하수 정화 분야의 해외 진출을 본격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일 환경기술원에 따르면 이번 협력은 지난해 한국과 대만 양국이 체결한 토양 지하수 정화협력 MOU의 후속 조치로 마련된 것이다.

대만 측에서는 환경부의 헝테 트사이(Hung-Teh TSAI) 국장을 단장으로 한 9명의 대만방문단이 참가한다.

이번 행사는 협력 컨퍼런스의 의제 및 방향설정을 위한 실무 운영회의 및 한-대만 산업발전 포럼, 현장시설 견학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토양 및 지하수 분야의 전문가들은 운영회의와 포럼을 통해 시장현황 및 발전적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1차 운영회의에서는 한-대만 토양지하수학계 공동학술지 발간, 한국의 지하수관정 오염방지시설 및 신기술 정화공법의 공동수출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토양·지하수 산업발전 포럼에서는 양국의 토양지하수 시장 및 정책 현안*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열띤 논의가 전개될 예정이다.

특히 약 3천억 원에 달하는 한국의 토양지하수 정화시장의 전망과 대만이 조성한 약 600억 원의 토양지하수 정화기금 활용방안 등도 소개될 예정이다.

환경기술원 관계자는 “대만은 중국과 주변 아시아국에 대한 경제적 영향력이 있는 만큼 이번 협력사업을 통해 우리 기업의 토양지하수 분야 기술발전 및 해외시장 개척의 물꼬가 터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