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제302호 - 1982. 11. 4. 지정

▲ 의령 세간리 은행나무
은행나무는 살아 있는 화석이라 할 만큼 오래된 나무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에서 유교와 불교가 전해질 때 같이 들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가을 단풍이 매우 아름답고 병충해가 없으며 넓고 짙은 그늘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어 정자나무 또는 가로수로도 많이 심는다.

의령 세간리의 은행나무는 나이가 600년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 24.5m, 둘레 9.1m이다. 마을 가운데에 있으며, 마을 옆에서 자라는 느티나무와 함께 마을을 지켜주는 신성한 나무로 믿어지고 있다.

의령 세간리의 은행나무는 오랜 세월동안 조상들의 관심과 보살핌 가운데 살아온 나무로 문화적·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 의령 유곡리의 은행나무
수령(樹齡)은 600년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24.5m, 가슴높이의 둘레가 9.1m, 뿌리 근처 둘레가 11.6m, 가지 밑의 높이가 2m이고,수관폭은 동-서 22.8m, 남-북 19.4m이다.

의병장(義兵將) 곽재우 장군(郭再祐 將軍)이 의병을 훈련하던 유적지에서 자라며 곽장군의 생가(生家) 앞에서 자라는 현고수(懸鼓樹)라고 부르는 느티나무도 그리 멀지 않은 거리에 있다.

은행나무와 느티나무는 이 마을의 서낭나무로 남아 왔으며 은행나무는 밭 가운데 서 있고 바로 옆에 민가가 한채 있다. 민가에서 불이 나서 타는 바람에 은행나무까지 탔으나 은행나무는 불에 강하기 때문에 일부만 타고 살아 남았다.

특히 남쪽가지에서 자란 두 개의 짧은 가지(돌기)에 생긴 유주(乳柱)가 마치 유방(乳房)같이 생겼으므로 산모(産母)들이 이 유주에 빌면 젖이 많이 나온다고 하여 정성을 들인다고 한다. 

▲ 의령 유곡리의 은행나무 근부

자료 :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센터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