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주마리나(위), 서울마리나(아래 좌), 목포마리나(아래 우).
정부가 마리나산업을 집중 육성해 2015년까지 동북아시아를 리드하는 허브국가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마리나는 바다, 강, 호수 등에서 요트의 정박 외에 보관ㆍ임대ㆍ수리ㆍ판매 및 리조트ㆍ컨벤션 등 종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양관광의 핵심 인프라 산업이다.

국토해양부는 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개최된 제7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마리나산업 육성대책'을 의결하고 2015년까지 동북아시아를 리드하는 요트ㆍ마리나 허브국가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누구나 요트를 저렴하고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요트 등 해양레저를 즐기고 싶어하는 해외 고소득층을 국내로 유치해 이를 바탕으로 요트 등 레저장비 제조업, 음식, 숙박, 해양레저 등 관광서비스업 등 연관산업에 파급효과를 유도하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마리나산업에 대한 수요 진작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해양레저스포츠의 저변을 확산하기로 하고, 해양레저스포츠 무료체험 프로그램을 올 18만명에서 내년 50만명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요트 조종면허, 기상특보 시 운항 제한 등 요트이용 관련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전국의 강과 바다에 마리나를 확충하기 위해 마리나 개발전략을 보완하고, 마리나개발에 대한 민간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요트정비업, 요트차터업 등 마리나 관련 서비스업을 육성해 일반인의 요트이용을 손쉽게 함과 동시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내 마리나 및 입출항 절차 등 정보를 해외에 적극 홍보, 국제 요트대회를 활성화하는 등 해외 요트의 국내 방문을 촉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마리나산업이 국토공간의 가치를 제고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미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며 "육성대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2015년까지 3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서민경제 및 연안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