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말 사망이 확인된 데 이어 또 다시 의인성  CJD 환자가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산발성 CJD로 신고됐던 환자의 병력조사를 통해 뇌경막 이식 후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의인성 크로이츠펠트-야콥병(iCJD)사례를 추가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번 iCJD 사례는 수도권 소재 병원으로부터 2011년 7월 산발성 CJD로 진단돼 법정감염병신고체계를 통해 신고된 48세 남성이다.

이 남성은 1988년 5월 외상에 의한 뇌실질 출혈에 의해 수술한 병력이 있으며, ‘뇌경막 이식(dura-graft)’ 및 라이오듀라(Lyodura)에 대한 기록을 의무기록에서 확인했다.

일반적으로 뇌실질 출혈에 의한 수술 시 뇌경막 이식은 매우 드문 경우이며, 동 사례에서 환자에게 이식된 뇌경막의 생산이력은 확인할 수 없었다고 질병관리본부는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그러나 "2000년 이후 법정감염병신고체계로 신고된 CJD 환자를 포함, 각급 병원의 의무기록을 통해 확인가능한 CJD 환자 모두를 대상으로 수술력 등 iCJD 위험요인 노출 여부를 확인하는 추적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신경과학회,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등에 산발성 CJD로 의심되는 환자들의 과거 수술력 등 iCJD 관련 병력을 자세히 기록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