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에 수도권에 50여 개의 '알뜰주유소'를 운영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지경부와 정유업계 등에 따르면 알뜰주유소 석유제품 공급 입찰이 또 유찰됐기 때문이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8일 농협중앙회와 한국석유공사 주관으로 진행된 재입찰은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등이 정부가 제시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써내면서 결국 유찰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5일 입찰에 불참을 선언한 현대오일뱅크를 제외한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등을 대상으로 한차례 입찰에 나섰지만 낙찰자 선정에 실패한 바 있다.

지경부는 "현재 농협·석유공사와 정유 4사 간 가격 등 수의계약을 위한 협상을 추진 중"이라며 "협상 결과를 반영해 입찰조건이 변경된 재공고를 통해 재입찰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석유제품 공급 입찰이 연이어 유찰되면서 이달 중 알뜰주유소를 선보이려했던 정부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정부는 기름값 안정화 대책의 하나로 알뜰주유소를 오는 2015년까지 1300곳까지 육성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올해에는 수도권 50개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최소 300개 알뜰주유소를 선보인다는 계획이었지만 석유제품 공급자 선정 문제를 풀지 못해 좌초 직전의 상황에 몰렸다.

지경부는 알뜰주유소는 출범이라는 명분이 중요한 만큼 연내 1호점을 오픈한다는 계획이지만 이 마저도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