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저지대 등 침수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하수관로에 수위계를 확대 설치, 위험예상시 1분마다 측정값을 해당지역 주민과 공무원에게 즉시 전파하는 신속 대응 시스템을 구축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하수관로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을 12개 자치구 43개소에 구축한 데 이어, 지난 6월말 전 자치구에 48개소를 추가로 구축, 올 여름 총 91개 하수관로 수위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첫 설치한 ‘하수관로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이 실질적인 효과를 보임에 따라 올해부터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 것이다.

특히 모니터링 시스템은 서울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하수관거 총연장 1만297km 중 저지대 등 침수취약지역으로 하수 수위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역을 위주로 설치됐다.

▲ 하수관로 수위계.
하수관로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은 하수관로 맨홀에 수위계를 설치해 수위를 1분 간격으로 자동 측정해 서울시 통합안전상황실과 25개 자치구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송된다.

기존엔 지하시설물인 하수관로 특성상 육안확인이 어려워 집중호우 시 수위가 급격히 상승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측하기 어려웠다면, 이제는 하수관로의 현재 수위가 얼마나 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2012년 8월 관악구 하수관로 수위가 평소보다 2배 이상 상승한 것을 이 시스템으로 확인한 뒤 곧바로 토사를 제거해 침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다.

이때 수위비율이 80~90%를 넘어 침수위험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자치구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문자, 안내방송 등으로 즉시 상황을 전파해 신속히 대응하게 된다.

이를 위해 25개 자치구는 지역주민, 빗물받이관리자, 물막이판설치대상자, 돌봄 공무원 등 1만6,826명에 대한 비상연락망을 구축했다.

또한 하수도 수위가 관로높이의 60%이상 찰 때부터 해당지역 담당 공무원들에게 자동으로 문자가 발송되도록 시스템을 구축, 하수관로 수위 변동 시 현장에 출동해 사전에 수해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평소 수위측정 자료와 비교해 하수관로의 수위가 강우가 없었음에도 평상시 수위보다 높은 수위를 보일 경우 하수관로 내부를 점검해 하수관로에 유입된 토사, 퇴적물 등을 미리 제거해 침수 피해를 예방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하수관로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의 정상작동 여부를 실시간 확인해 장애발생 즉시 조치하기 위해서 자치구 100명(구별 4명), 서울시 물재생계획과 15명을 시스템 모니터링 전담자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하수관로 수위 정보는 시민들도 직접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서울시 홈페이지(http://env.seoul.go.kr/water) → 물관리사업 → 하수수위현황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여기에선 수위계 설치위치, 하수관로 높이, 현재수위, 수위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한유석 물재생계획과장은 “하수관로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저지대 등 침수취약지역에 대한 사전대응을 보다 신속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하수관로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축적되는 수위 관련 데이터를 이용해 향후 침수 예상지역을 예측하고 나아가 수해 예방시스템을 갖추는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