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제420호 - 2000. 7. 18. 지정

▲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은 제주도의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출봉 전체와 1㎞ 이내의 해역을 포함하고 있다.

성산 일출봉은 중기 홍적세 때 얕은 바다에서 화산이 분출되면서 형성되었다. 일출봉은 커다란 사발모양의 평평한 화구가 섬 전체에 걸쳐 있어 다른 화산구와는 구별되는 매우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다.

일출봉을 중심으로 하는 성산포 해안 일대는 청정해역으로 동남쪽의 해안은 비교적 넓은 조간대가 있는데, 암석지대·자갈지대·모래사장 등이 있다.

그 외 해안식물은 녹조류·갈조류·홍조류 등 총 127종이 발견되어 우리나라 해조상을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해조류가 자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
또한 이곳은 제주분홍풀, 제주나룻말로 지칭되는 신종 해산식물의 원산지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해산동물의 경우 총 177종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중에 많은 한국산 미기록종이 포함되어 우리나라 해산동물의 분포상을 연구하는데 매우 주목되는 지역이다.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은 일출봉의 지형·지질·경관적 특성과 주변 1㎞ 연안 해역의 식생이 우리나라 해양생물의 대표적인 특성을 보존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산 신속 및 신종 해조류의 원산지이기 때문에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관리하고 있다.

일출봉을 중심한 성산포 해안 일대는 청정해역으로 특히 동남쪽의 해안은 비교적 넓은 조간대가 발달하고 서남쪽은 조하대의 암반층이 잘 발달하고 있다.

▲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
이곳에 서식하는 해산식물은 녹조류 24종, 갈조류 37종, 홍조류 66종으로 총 127종이 보고되어 우리나라 해조상을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해조류가 생육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으며, 이들의 분포론적 특성 또한 한국 해조류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어 학술적으로 주목되는 곳이다.

또한 이곳은 제주분홍풀(Dasysiphonia chejuensis I.K. Lee et West)로 지칭되는 신속, 신종 홍조식물의 원산지이며, 제주나룻말(Acrochaetium inkyui Y.P. Lee)로 지칭되는 신종 홍조식물의 원산지여서 이들의 원산지 보호가 화급하게 필요한 실정이다.

해산 동물의 경우 저서무척추동물은 해면동물 25종, 극피동물 16종, 자포동물 히드라충류 6종, 산호충류 9종, 태형동물 9종, 피낭동물 4종, 이매패류 12종, 다판류 5종, 복족류 54종, 갑각류 37종 등으로 총 177종이 생육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중에도 많은 한국산 미기록종들이 포함되어 우리나라 해산동물상의 분포론적 특성을 구명하는데 매우 주목되는 지역이다.

▲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 분화구
한편 성산 일출봉은 중기 홍적세에 바다에서 분출한 화산회 분석구로서 해수면위로 90m, 높이 약 600m 직경의 사발모양의 평평한 화구바닥을 이루어 제주도에 있는 다른 화산분석구와는 구별되는 매우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그 경관이 매우 수려하다.

일출봉을 중심한 성산포는 제주도의 최 동단(북위 33°27′, 동경 126°56′)에 위치하며 수려한 경관으로 인하여 많은 관광객이 모여들고 있다.

일출봉의 지형, 지질, 경관적 특성과 주변의 조간대 및 조하대의 식생이 우리나라 해양생물의 대표적인 특성을 보존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산 신속 및 신종 해조류의 원산지이기 때문에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한다.

▲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촬영:문화재청)

자료 :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센터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