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운전을 유도하기 위한 포스터. 환경부 주최 포스터 공모전 최우수상 수장작.
자동차 운전습관을 바꾸는 작은 실천으로 연료비 절감, 온실가스 저감하는 세계적인 녹색운동 중 하나다.

‘친환경운전’의 목적은 온실가스를 줄이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며, 경제성도 높일 수 있는 1석3조의 효자습관이라 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됐으며,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친환경운전 운동에 동참했다.

친환경운전을 하면 첫째, 친환경운전 실천을 통해 연비 10% 향상 시 연료 182L가 절감되며 금액으로 환산하면 1인당 약 31만원을 절약되는 효과(연간 20,000km 주행, 1L당 1,700원 기준)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친환경운전 실천을 통해 온실가스 10% 감축 시 소나무 84그루를 심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승용차 1대당 연간 약 4.6톤의 온실가스를 발생하는 것으로 볼 때, 소나무 1그루당 연간 5kg CO2를 흡수해 이 같은 대체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셋째, 친환경운전을 실천하면 교통사고가 40% 정도 감소해 전국 교통사고 비용 5조 6천억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음은 친환경 운전을 위한 10가지 습관.

1. 차량 경제속도(60~80km/h) 준수하기
차종별로 알맞은 경제속도를 준수한다면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언덕길 운전 시 관성운전하기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게 되면 일정구간을 연료 공급 없이 관성으로 갈 수 있는 ‘퓨얼 컷’ 기능이 있어 길게는 1km까지 연료 없이 갈 수 있다.

3. 3급(급출발, 급가속, 급제동)하지 않기
3급은 연료사용을 극대화시키므로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4. 불필요한 공회전 안하기
공회전시 엔진을 정지하는 만큼 연료가 절약되므로 신호등 앞이나 정차하고 있을 때에는 엔진을 정지한다.

5. 주행 중 에어컨 사용을 줄이기
오르막길이나 체증이 심한 시내 주행시에는 에어컨 작동이 엔진에 부담이 되므로 가능한 한 에어컨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다.

6. 자동차를 가볍게! 트렁크 비우기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게 되면 무게만큼 연료가 낭비되기 때문에 트렁크를 비워야 한다.

7. 정보운전을 생활화
외출하기 전 미리부터 길을 파악해 시행착오를 줄여 에너지 사용을 막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8. 주기적으로 차량을 점검하고 정비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에너지 절약은 물론 안전에도 매우 중요하다.

9. 친환경자동차를 선택하기
수동식 변속기, 경차, 저공해자동차를 비롯해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등의 친환경 자동차는 친환경운전 중 으뜸가는 것이다.

10. 유사연료나 인증되지 않은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기
유사연료와 인증되지 앟은 첨가제는 자동차의 수명에도 매우 큰 영향을 주며, 유해 배기가스도 많이 배출되는 만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