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주도 ‘4대강평가위’와는 별개의 자체조사…“4대강 살리는 대안 찾을것”

4대강 사업이 국민을 속이고 추진한 대운하사업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시민환경단체와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4대강사업국민검증단'이 오늘부터 9일까지 나흘간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국무총리실이 추진하는 '4대강 조사ㆍ평가위원회'와는 별개로 자체적인 검증을 시작하는 것이다.

4대강사업국민검증단은 조사에 앞선 기자회견에서 "박근혜정부가 국무총리실 주도로 추진 중인 검증계획은 국민의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엄정하고 철저한 검증과는 거리가 먼 상황"이라며 "두 번에 걸친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보더라도 민간 4대강운동 진영의 목소리가 옳았음이 밝혀지고 있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다시 한 번 4대강현장을 발로 뛰면서 잘못된 국책사업이 어떻게 환경과 국토를 망가뜨렸는 지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검증단은 낙동강과 한강, 마지막 남은 4대강사업 내성천 영주댐 현장까지 둘러보며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 경남 창녕 함안보와 합천창녕보를 찾아 수심을 측정하고 녹조현상의 심각성을 살펴볼 계획이다.

아울러 역행침식과 부실한 보 구조물, 생태계 교란 등 4대강사업이 불러온 환경재앙의 현장을 낱낱히 검증할 예정이다.

둘째날에는 달성보, 강정고령보, 구미보 현장으로 자리를 옮겨 버드나무 고사현장과, 자전거도로훼손현황, 인근 농지의 침수피해 상황을 살펴볼 계획이다.

또 구미보 하류의 재퇴적, 감천 역행침식 현상도 빠짐없이 검증할 예정이다. 최근 보 수문에서 물이 새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 칠곡보의 상태도 점검할 방침이다.

8일에는 상주로 이동해 병성천의 역행침식 현상과 내성천 영주댐 건설지를 집중 둘러보고, 마지막 날에는 최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여주로 이동해 4대강사업과 홍수피해의 관계를 뜯어볼 계획이다.

국민검증단은 "운하사업으로 판명된 4대강사업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현장 조사함으로써, 향후 4대강사업의 올바른 평가와 복원 여론 형성을 유도할 계획"이라며 "특히 이를 토대로 국민사기극 운하사업을 추진한 이들에게 책임을 묻고, 4대강을 다시 살리기 위한 대안을 찾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