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이 희망하는 여가활동 1위는 '여행', 그러나 실제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주 여가활동 1위는 'TV․DVD시청'.
현재 서울시민들의 자화상이다.
그렇다면 서울시민들은 왜 희망하는 여가활동을 하지 못하고 집에서 TV만 시청할 수밖에 없는걸까?
혹시 알려진 것과는 달리 여가·문화생활을 누릴 만한 시설과 장소가 마땅치 않은 것은 아닐까?
서울시민들의 여가·문화생활을 대하는 가치관은 어떠하며, 어떻게 하면 원하는 여가활동과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지 28일 서울시가 발표한 '2012 서울시민 여가·문화생활 현황'을 보며 살펴보도록 하자.
2012년 서울시민들이 문화 활동을 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은 것은 역시 '비용부담(40.2%)' 때문이었다. 이어 시간부족(25.0%), 관심 프로그램 없음(12%), 관련 정보 부족(8.5%), 교통 불편(7.2%), 시설 불편(3.2%) 등으로 꼽았다.
연령별로 보면, 20대는 비용 부담 43.1%, 시간부족 22.5%로 응답했으며, 40대 이상부터 고령층으로 갈수록 시간부족은 줄고, 비용부담 및 관심 프로그램 없다는 응답이 점점 높아졌다.
직업별 문화활동 장애요인을 보더라도 전문·관리직(전문가 및 관리자)은 시간부족(37.3%), 비용부담 (30.7%) 순으로 답했으며, 사무직도 비용부담이 36.0%로 1위, 시간 부족(30.3%)이 2위였다.
그렇다면 서울시민들은 2012년에 어떤 여가·문화생활을 했을까?
2012년 통계에 따르면, 만 15세이상 서울시민들은 주말 및 휴일의 주 여가활동(1순위)으로 'TV․DVD 시청한다'가 43.7%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휴식 10.7%, 여행 9.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TV시청은 2010년 48.1%에서 2012년 43.7%로 줄었지만, 여전히 주 여가활동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문화예술 관람(4.6%→7.1%), 취미활동(3.3%→4.2%), 운동경기(2.0%→2.7%) 참여율은 소폭 증가했다.
한편, 서울시민은 여가시간을 '가족과 함께 보낸다'가 46.4%로 가장 높았는데, 특히 10~20대는 ‘친구(연인)’, 30대 이후로는 ‘가족’과 함께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반면, 서울시민들이 희망하는 여가활동은 실제로 주로하는 여가활동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에 따르면, 2012년 만 15세이상 서울시민들이 희망하는 여가활동에서는 TV․DVD시청이 18.1%에 불과하고, 실제 여가생활에서는 9.3%에 불과했던 여행을 가장 희망하는 여가활동(29.4%)으로 꼽았다.
여행 다음으로는 TV시청 18.1%, 문화예술관람 11.6%, 운동 9.3% 등의 순으로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시민들이 여가활동으로 TV시청이나 인터넷 검색 등의 실내형 여가는 줄이고, 여행, 스포츠(운동), 문화예술 관람 등 적극적이고 다양한 차원의 활발한 여가활동을 더 희망하는 것으로 보인다.
15~19세 남성이 희망하는 여가활동은 게임 및 인터넷(22.9%), 여행(16.5%), TV시청(13.8%), 운동(13.2%), 문화예술관람(11.8%) 등의 순이다.
지난 1년 동안(2011.10.1~2012.9.30) 만 15세이상 서울시민 중 65.0%는 문화 활동(문화예술 및 스포츠경기)을 한번이라도(1번이상) 관람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면, 20대(91.1%)>10대(88.0%)>30대(83.3%)>40대(67.7%)>50대(49.5%)>60세이상(27.2%) 순으로 문화활동 관람률이 높게 나타나 젊은 세대의 문화향유 수준이 고령층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활동 유형 중에서 관람률이 가장 높은 분야는 영화 관람(관람률 57.3%)이고, 가장 낮은 분야는 전통예술공연(4.2%)과 음악 및 무용발표회(4.9%) 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활동으로 문화예술 관람률이 증가하고 있고, 관람 욕구도 증가하고 있으나, 영화관람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관람비율이 4~15%대에 머물고 있어 영화를 제외한 문화예술 소비자층이 아직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 15세이상 서울시민들 중 48.9%가 서울의 전반적인 문화환경(문화시설, 문화프로그램 비용 등)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만족은 8.3%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환경에 대한 만족률은 2006년 19.8% → 2010년 41.9% → 2012년 48.9%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불만족률은 12.5%(‘06년) → 7.2%(‘10년) → 8.3%(‘12년)로 나타났다.
한편 주 5일제 근무 정착으로 인한 여가시간의 확대 및 전반적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하고, 여유로운 삶에 대한 사회적 욕구 증가로 여가ㆍ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게임, 영상, 음악, 공연, 스포츠 등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창작 및 공연예술, 스포츠 시설 운영 등 포함)의 연간 매출액은 10조1,892억원으로 2006년(5조7,337억원) 대비 77.7% 증가했다.
이외에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매출액은 2006년 1조1,516억원에서 2011년 3조7,347억원으로 5년새 224.3%,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업은 40.8%(1조7,821억원→2조5,087억원), 오디오물 출판 및 원판 녹음업은 1574.1%(309억원→5,178억원), 스포츠용품 소매업 매출액은 159.2%(4,222억원→1조944억원) 각각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