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주유소는 지난 달 3일 지식경제부가 국내 석유시장의 독과점 구조로 인해 경쟁이 제한적이라고 판단, 공동구매를 통해 낮은 가격에 석유제품을 공급받고 셀프 등으로 낮은 가격에 석유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운영 계획이 마련됐다.

지경부는 오는 2015년까지 전체 주유소 1만3000개 중 최소 10%에 해당하는 1300개의 주유소를 알뜰주유소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지경부에 따르면 알뜰주유소는 자가폴 주유소, 농협 주유소, 고속도로 주유소, 기업의 사회적 공헌형 주유소 등 4가지 형태로 운영된다.

지경부는 또 알뜰주유소가 본격 도입되면 기름 값이 지금보다 리터당 70∼100원 정도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지경부는 알뜰주유소를 기존 주유소 사업자나 신규 사업자 할 것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주유소로 만들 방침이지만 주유소 신설 만큼은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우선 자가폴 주유소협의회에 가입한 50여 개 주유소를 알뜰주유소로 전환할 생각이다. 정유사와 공급계약을 맺고 있는 200여 농협 주유소도 알뜰주유소 형태로 바꿀 예정이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167개 주유소를 순차적으로 알뜰주유소로 변경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앞으로 1년 내에 500여 개 이상의 알뜰주유소가 나올 것으로 예측했다. 또 사업이 안정화되는 2015년쯤엔 더 많은 사업자들이 알뜰주유소로 전환, 최소 1300개 이상이 이런 형태로 영업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이 같은 지경부의 계획은 석유공사와 농협이 진행한 석유 공동 구매를 위한 1차 입찰에서부터 어긋나기 시작했다.

현대오일뱅크가 국내 정유회사 중 처음으로 알뜰주유소에 석유제품을 공급하지 않겠다는 입찰 불참의사를 밝혀 파행된 것이다.

이후 지난달 15일과 지난 8일 입찰을 진행했지만 모두 유찰, 우려를 키웠다.

알뜰주유소를 반대하는 자영주유소업계는 "알뜰주유소 정책이 기존의 주유소들을 도산으로 몰아넣는 등 주유업계의 시장질서를 교란하는 정책"이라고 주장한다.

정유회사들 역시 알뜰주유소가 생산능력과 기존 주유소 고객에 대한 신뢰 등을 감안하면 실효성이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으로 인해 지경부는 알뜰주유소는 출범이라는 명분이 중요한 만큼 연내 1호점을 오픈한다는 계획이지만  올 해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실현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