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접수를 마감한 이래 몇 차례 발표가 연기됐던 신규원전 후보 부지가 경북 영덕과 강원 삼척으로 결정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신규원전 건설을 위한 후보 부지로 경북 영덕군 영덕읍 일대, 강원 삼척시 근덕면 일대 등 2개 지역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한수원은 지난해 전문기관의 연구용역을 거쳐 원전건설 부지로 적합하다고 확인된 지역을 대상으로 신규원전 건설부지 유치신청을 요청한 바 있고, 유치를 희망하는 강원 삼척시, 경북 영덕군, 울진군 등 3개 지자체가 지방의회 동의를 받아 유치를 신청했다.

한수원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부지선정을 위해 지난해 12월 분야별 전문가로 부지선정위원회(위원장 : 김영평 고려대학교 명예교수)를 구성했으며, 부지선정위원회는 지난 1년여 동안 후보부지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유치신청지역을 대상으로 부지 안전성, 환경성, 건설적합성 및 주민수용성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해 후보부지를 선정했다.

한수원은 선정된 후보부지에 대한 사전환경성검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2012년 상반기중 정부에 전원개발사업예정구역으로 신청, 내년 말쯤 최종 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한수원은 "이번에 선정된 후보부지는 부지당 4기 이상의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할 수 있는 규모로, 원전이 차질없이 건설되면 전력의 안정적 공급 및 에너지 안보 등에 크게 기여할 뿐만아니라 에너지 해외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