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개통한 신분당선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통행시간이 평균 23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단축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1,000억 원에 달한다.

26일 경기개발연구원에 따르면 신분당선 개통 전 이용 교통수단은 10명 중 9명이 대중교통(버스 5명, 지하철 4명), 1명은 승용차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성남시는 버스, 용인시와 서울시는 지하철에서 신분당선으로 전환된 비율이 높았다.

이동수단을 승용차에서 신분당선으로 바꾼 승객은 통행시간이 14분 줄었고, 요금은 1,585원 절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버스와 지하철에서 신분당선으로 전환한 승객은 각각 통행시간이 23분, 26분 단축됐고 요금은 각각 170원, 313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분당선 이용자 10명 중 7명은 경기도민으로 이 중 4명은 성남시민, 2명은 용인 시민이었으며 나머지 3명은 서울시민으로 나타났다.

▲ 신분당선 개통에 따른 경기도 버스노선 개편방안.
성남시민의 경우 신분당선 이용으로 통행시간은 23분, 요금은 285원 감소했고, 용인시민은 통행시간은 27분 단축됐지만 요금이 280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민은 통행시간이 20분 줄었고 요금은 274원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따라서 성남시가 다른 지역에 비해 절감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신분당선 이용 시 불편한 점으로는 환승거리 과다(30.5%), 긴 배차간격(24.6%) 등이 지목됐다. 지역별로는 성남과 용인시민이 환승거리 과다 및 접근수단을, 서울시민은 긴 배차간격을 신분당선 이용 시 가장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김채만 연구위원은 “경기도는 접근수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정자역과 판교역으로 접근하는 버스 배차간격을 단축하는 한편 노선을 조정해야 하고, 신분당선주식회사는 환승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배차간격 조정 및 환승안내를 강화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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