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환경부가 설악산, 지리산, 월출산, 한려해상 등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케이블카 설치 지원서를 제출한 지방자치단체 7곳을 평가해 이르면 올 6월쯤 시범 설치지역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지요. 이후 이 일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환경단체의 계속적인 반발 속에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관련 지자체들의 유치전이 불이 붙은 양상입니다. 케이블카 시범 설치가 유력한 지리산의 경우 경남 산청, 함양과 전남 구례, 남원 등 네 곳이 사활을 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들 지자체들은 기관단체장과 군민 등이 나서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를 염원하는 새해 해맞이행사를 개최하고 주민설명회를 여는 등 분위기 띄우기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지자체는 왜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려는 것일까요? 무엇보다 관광수입이 증대되기 때문입니다. 지리산의 한 해 탐방객수는 2010년 기준으로 304만 명입니다. 이 중 10%만 유치한다고 해도 30만 명이 케이블카를 타기 위해 해당 지자체를 방문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자체들은 또 산 턱밑까지 이어진 도로의 차량통행에 따른 대기 오염, 교통사고, 로드킬 등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케이블카 설치를 반기고 있습니다. 개발과 보존을 둘러싼 대립, 그 이면엔 늘 양측의 과장된 ‘당위성’이 있습니다. 답을 얻는 방법은 자연에 묻되 시간을 재촉하지 않는 것입니다. ET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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