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모니크 로뱅 지음, 판미동 펴냄

『죽음의 식탁』은 밭에서 쓰는 농약에서부터 식품에 들어가는 첨가제와 플라스틱 용기까지 일상에 만연한 독성화학물질이 어떻게 우리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지 추적해 밝히는 책이다.

 
프랑스 저명한 언론인이자 다큐멘터리 제작자인 마리 모니크 로뱅은 지난 수십 년간 암, 백혈병,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불임, 자가면역질환 등이 비약적으로 늘어난 이유를 조사하기 위해 프랑스, 독일, 미국, 인도, 칠레 등 10개국에서 50명의 과학자, 활동가, 규제 기관 대표들과 인터뷰했다.

2년간의 방대한 조사와 끈질긴 추적 끝에 우리 일상을 점령한 수만 개의 화학물질이 그 질병의 주요 원인임을 밝히고, 대기업과 과학자, 규제 기관의 기만과 속임수를 낱낱이 파헤친다.

저자에 따르면, 인간의 건강이나 환경보다 이윤을 중시하는 것이 기업과 규제 기관의 논리이기에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질병을 양산하는 독성화학물질이 우리 일상에 넘쳐날 수밖에 없다.

전쟁에서 쓰던 화학무기가 농약으로 재활용되고, 병충해 ‘킬러’에서 식물 ‘약제’로 둔갑한 농약은 해충보다 인간에게 더 큰 피해를 준다.
 
또 화학물질 유해성의 기준이 되는 ‘일일섭취허용량’과 ‘잔류농약 최대허용량’의 개념은 기업과 규제 기관이 합작하여 만든 속임수다.

그로 인해 아스파르탐, 비스페놀A와 같은 독성화학물질들이 우리의 식탁 위로 올라오는 결과를 낳는다.

이권을 지키기 위한 기업의 횡포, 고용된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 조작, 국민의 건강과 환경을 지켜야 할 공권력의 의도적인 침묵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이 공공연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의 주간지 <주르날뒤디망슈>는 "저자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본질은 위험 물질들을 열거하는 데에 있지 않다. 화학물질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단서를 흐리는 화학 기업들의 조작을 파헤치기 위해 추리소설 기법을 도입한다"며 『죽음의 식탁』을 추천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