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한국자동차부품협회, 동부화재 간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 협약이 체결, 자동차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

국토부는 22일 한국자동차부품협회, 동부화재해상보험과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 1월 7일 자동차관리법을 개정해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을 인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아울러 이 제도가 본격 시행되는 2015년 이전에 대체부품 활성화 정책을 소비자에게 적극 홍보하고, 부품·보험 업계의 분위기를 선도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우선 대체부품 인증제도 조기 정착을 위해 후속 제도개선 조치, 부품유통망 및 정비망 구축 등에 있어 상호 협력하고, 인증부품 인식 전환과 소비자 신뢰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로 했다.

특히, 보험사고 수리시 대체부품이 적극 사용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보험상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해 적극 협조키로 했다.

국토부는 이번 협약이 대체부품 활성화의 기점이 돼 치솟은 차수리비를 안정시키고, 보험가입자 이익증대 및 선택권을 강화하며, 자동차 보험 및 부품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앞으로 자동차 보험·부품 업계 전반적으로 대체부품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협약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자동차 대체부품인증 제도는 민간인증을 통해 품질이 인증된 부품을 순정품과 경쟁을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함으로써 수비리 인하 및 중소부품생산업체의 자체 브랜드 시장 진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도입(자동차관리법 개정, 2014년 1월7일)된 제도다. 

보험개발원의 자동차 수리비 현황에 따르면 2012년 국산차 수리비는 1건당 92만원, 수입차는 1건당 282만원으로 수입차가 국산차의 3.1배가 소요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수입차의 경우 1건당 1억 이상 수리비가 61건(2009~2012년)으로, 이 경우 평균 수리비는 1억4천7백만원이 소요됐다.

이런 상황에서 자동차 부품(2∼3만개) 중 자동차 사고로 파손돼 가장 잘 교환되는 범퍼, 보닛 등 약 50~80여개 정도만 대체부품으로 사용되더라도 수리비를 훨씬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와 관련업계는 처음에는 호환이 쉽고 많이 사용하는 범퍼, 본닛, 휀더, 전동기, 발전기, 라디에다 등의 대체부품 사용을 활성화 할 계획이지만, 여건에 따라 대체부품의 사용은 점차 확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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