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내 주요도심지 4개 지역에서 총 41개의 동공(싱크홀)을 탐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4일까지 일본 최고 수준의 노면하부 동공탐사 용역업체인 지오서치 (Geo Search)를 초청, 주요도심지 4개 지역(총연장 61.3㎞)의 동공을 조사했다.

탐지된 41개의 동공은 △종로3가역 일대 14.2㎞ 구간 18개 △여의도역 일대 10.1㎞ 구간 5개 △교대역 일대 32㎞ 구간 18개 등이다.

▲ 동공탐지 위치도.
이번에 탐지된 동공은 주로 오래된 지하철노선이 통과하는 도심지에 다수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동공의 주원인으로 알려진 노후 하수관 외에도 오래된 지하철노선의 복구구간에서 나타난 만큼 지하철 복구공사로 인한 장기침하도 주요한 원인의 하나로 추정되는 대목이다.

서울시 이번에 발견한 동공이 장기간에 걸쳐 생긴 것으로 당장의 함몰 위험은 없으나, 보수 또는 관리 우선순위 등을 고려해 자체적으로 등급을 A,B,C로 구분하여 관리 및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탐지된 동공 중 위험도 평가 A등급 18개소는 영상의 기온이 회복되는 대로 조속히 굴착해 원인조사후 보수조치토록 할 예정이다.

나머지 위험도 평가 B, C등급 23개소는 지속적인 관찰과 추가조사를 통해 적합한 대책을 마련해 조치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번에 일본 동공탐사 선진기술을 무상으로 확인한 바, 20년 이상 도로함몰 방지기술이 앞선 동경도와 시민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기술지원 약속을 받았다.

양도시간 도로함몰 방지기술 교류·협력에 관한 정식 업무 협정을 조속히 체결해 선진 기술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또 2015년부터는 동공발생 우려가 예상되는 오래된 지하철노선, 50년이상 노후 하수관 매설구간, 지질적인 취약구간 등이 혼재한 도심지 주요도로 약 1,500㎞에 대해 매년 500㎞씩 3년 주기로 정기조사를 실시해 도로 함몰에 대한 시민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해나갈 계획이다. 

서울시 이택근 도로관리과장은 "현재의 국내 기술로는 땅 속 동공탐사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에 외국업체의 시범탐사를 통해 실질적인 첨단탐사기술을 확인한 만큼 내년부터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동공탐사를 실시해 도로함몰로 인한 시민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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