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충분한 논의 위해 다음달 12일 재상정”…“꼼수부리지 말고 폐쇄하라”

원안위가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 여부 결정을 차기회의로 연기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이은철)는 15일 제33차 회의에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안)'을 심의·의결안건으로 상정해 심의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위원들은 스트레스테스트 전문가검증단이 제기한 안전 개선사항 등을 중심으로 약 10시간에 걸쳐 심도있게 논의했으나 더 충분한 논의를 위해 차기 회의에 재상정키로 했다.

 
특히 지진분야의 경우, 지질전문가인 원자력안전전문위원으로 하여금 전문가검증단의 검증결과에 대해 지진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차기 회의에 보고토록 요청했다.

원안위의 차기 회의는 매달 둘째 주 목요일 전체회의를 개최한다는 규정에 따라 2월 12일에 열린다. 

이날 회의에 상정된 안건은 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김무환, 이하 ‘KINS’)이 수행한 월성 1호기 계속운전 심사결과와 KINS와 민간으로 구성된 전문가검증단의 스트레스테스트 검증결과, 그리고 이에 대한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의 사전검토결과를 종합·정리한 것이다.

그동안 원안위는 한국수력원자력(주)가 2009년 12월 월성 1호기 계속운전을 신청한 이후 전문기관인 KINS를 통해 2010년 12월 서류적합성검토를 완료하고, 2011년 1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약 3년 8개월여 동안 심사를 수행해 지난해 10월 심사보고서를 일반에 공개했다.

아울러, 원안위는 설계기준을 초과하는 대형 자연재해에 대한 대응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키로 하고, EU가 실시한 방식에 미국·일본 등의 추진내용과 그린피스의 지적사항을 추가 반영해 수행지침을 마련(2013년4월)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수원이 제출(2013년 7월)한 자체평가보고서에 대해 KINS검증단과 민간검증단으로 구성된 전문가검증단이 2013년 8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약 1년 4개월여 동안 검증을 수행한 결과를 올 1월 6일 일반에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원안위의 전체회의가 열리는 서울 광화문 원안위 건물 앞에서는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과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이 아침 일찍부터 집결해 월성1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벌였다.

이들은 "월성 1호기가 폐쇄되더라도 전력수급엔 전혀 영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가동할수록 적자가 늘어가는 월성1호기는 폐쇄가 답"이라며 "안전성도 없고 주민 의사도 반영 못한 수명 끝난 월성1호기 계속운전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