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주민의 식수원인 팔당호로 유입되는 경안천에서 이달 준설작업이 시작된다.

1일 서울지방국토관리청(서울국토청)과 경기 광주시는 전체 22km에 이르는 경안천 가운데 17km 구간에 대한 하천환경정비사업이 이달부터 5년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경안천 준설은 1973년 팔당댐 건설 이후 39년 만에 처음이다. 그동안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경안천 준설을 수차례 검토했지만 환경단체 등의 반대 끝에 무산됐다.

이번사업은 경안천 중상류의 경안지구와 하류의 서하지구 등 2개 구간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경안지구는 광주시 오포읍 매산리에서 송정동까지, 서하지구는 초월읍 지월리에서 퇴촌면 정지리까지다.

주요 사업은 제방 보강과 둔치 정비, 자전거도로 조성 등이며, 사업비는 5년간 약 569억 원이 투입된다.  

이 같은 서울국토청의 발표에 대한 환경운동연합은 즉각 반대의사를 밝혔다.

환경연합은 "경안천 주변의 난개발로 오염원이 증가됐고, 경안천은 팔당호의 16%에 이르는 오염원을 배출하고 있다. 준설이 진행될 경우 팔당호의 수질악화는 불보듯 뻔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환경연합은 또 "준설은 4대강 사례에서 보듯 항구적인 대책이 아니라 단기적이고 임시적인 방편"이라며 "경안천에 준설이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은 이미 2006년에 김문수 경기도지사에 의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국토청은 "과거 준설이 추진된 이유는 주로 수질 개선 때문이었지만 이번 준설은 수해 예방이 목적"이라며 "지난해 7월 말 광주지역에는 나흘간 431mm의 비가 내려 6명이 숨지고 1618억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서울 국토청은 또 "4대강 살리기 사업처럼 하천 바닥을 모두 걷어내는 대규모 방식이 아니라 퇴적물로 인해 좁아진 물길을 넓히는 ‘부분 준설’을  추진하며 이 정도 규모의 준설로도 수해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