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폐기물·온배수저감시설 문제 등으로 ‘마찰’…원전당국은 십수년째 ‘뒷짐’

한국수역원자력이 현재는 '한빛'으로 명칭이 변경된 전남 '영광(한빛)원전'을 운영하며, 방사성폐기물과 온배수저감시설문제 등으로 지역주민들과 심각한 마찰을 빚고 있다.

원전운영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인코넬 600 재질의 한계로 인해 제어봉 안내관에 균열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발생한 영광(한빛)원전 3호기 원자로 헤드를 교체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한수원은 영광뿐만이 아니라 울진의 폐 증기발생기를 비롯해 월성원전의 폐 압력관, 고리원전의 폐 증기발생기, 폐 원자로헤드 등 대형고체방사성폐기물 등에 대한 처리계획을 마련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한수원은 현재 대형방사성폐기물을 발전소 내에 보관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영광원전의 경우 폐 원자로헤드는 원자로 건물 밖 1차측 계통설비 수리장소인 종합정비공작실에 저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저장시설 포화상태가 임박한 가운데 지역주민들과의 어떠한 협의과정 없이 한수원이 임의대로 방사성 폐기물을 현재의 원전시설 내에 보관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온배수저감시설 문제와 관련해서는 영광(한빛)원전 5·6호기에서 배출되는 온배수로 인해 영광 앞바다 생태계가 지속적으로 파괴돼 어민 피해가 확산, 영광군과 지역주민들이 줄기차게 온배수저감시설을 요구했지만 한수원이 십 수년째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한수원은 이 뿐만 아니라 영광군이 지난 2011년 5월 공유수면점·사용허가와 해수사용승인을 4년 기간만 인·허가 해 줬다는 이유로, 영광군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하겠다는 발언을 서슴없이 내뱉으며, 군민을 협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애초 환경부는 영광원전 5·6호기 건설사업에 대해 온배수저감시설 없이는 발전소건설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과 함께 5·6호기 가동전까지 저감시설을 마련할 것으로 관계당국과 협의했다.

그러나 한수원은 온배수저감방안도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산업부의 승인, 과기부의 건설허가, 영광군의 건축허가를 득해 지난 2002년부터 영광(한빛)원전 5·6호기를 가동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해수 온도가 최소 1도 이상 상승한 범위가 배출구를 기준으로, 북쪽 17.0㎞, 남쪽 20.2㎞로 나타나며, 원전 앞바다 오염은 물론 어류 개체수와 어종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 한빛원전영광수협대책위(위원장 김영복)는 29일 오후 1시 30분부터 4시까지 한국수력원자력수원 본사(서울 삼성동) 앞에서 한빛원전 규탄집회를 진행했다. 사진=한빛원전영광수협대책위
이에 따라 영광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영광원전수협대책위(위원장 김영복)는 수년전부터 집회 등을 열고 이 같은 원전 당국의 부실하고 못미더운 발전소 운영을 지적해왔다.

급기야 대책위가 29일 오후 서울 한수원본사(서울 삼성동) 앞에서 영광(한빛)원전 규탄 상경집회를 가진 것도 뒷짐만 지고 있는 원전당국을 잘타하기 위함이다.

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자로 헤드, 증기발생기 등 대형 핵폐기물 처리 계획을 마련하지도 않고서 원자로 헤드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임시로 마련한 시설에 대형 핵폐기물을 보관하기로 해 주민들은 방사능 공포에 떨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이어 “중저준위 핵폐기물 저장공간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선박을 이용해 경주 방폐장으로 옮긴다는 주장인데 원전 측은 여태 어민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이나 위험성 고지도 없었다”면서 “핵 폐기물이 꽉 차면 즉각 원전 당국은 즉각 원전 가동을 멈춰야 할 것”이라고도 촉구했다.

대책위는 아울러 “온배수저감방안도 마련하지 않은 상황에서 영광(한빛)원전 5·6호기를 가동함에 따라 바닷가 생태계화 지역주민의 삶의 터전을 망가뜨리고 있다”며 “뿐만아이라 2015년 5월로 예정돼있는 인·허가를 거부할 경우 영광군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하겠다는 발언을 서슴없이 내뱉으며 영광군민을 협박하고 있다”며 한수원을 질타했다.

대책위는 그러면서 “이는 영광군민을 우롱하는 것으로, 절대 묵과하지 않겠다는 뜻을 오늘 집회를 통해 밝히는 바이며, 한수원은 즉각 5-6호기 가동을 중단하고 영광어민과 협의해 광역해양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실질적인 온배수저감시설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