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제34차 전체회의 통해 수명연장 심의…“안전성·경제성 재평가해야”

원자력안전위원회의(위원장 이은철)가 12일 제34차 전체회의를 열고 지난 2012년 30년 설계수명을 끝내고 멈춰있는 월성원전 1호기에 대한 수명연장 심의를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전국 각지의 시민환경단체가 월성원전1호기 계속운전 반대 및 폐쇄촉구를 위한 상경집회를 열고 있어 긴장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월성원전 1호기는 지난 1982년 11월에 운영허가를 받아 운영에 들어간 가압중수로형 67만9천㎾급으로, 지난 2012년 11월20일 설계수명 30년을 만료, 현재 가동을 멈추고 있는 상태다.

원안위는 지난달 15일 제33차 전체회의를 통해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안)'을 심의·의결할 예정이었으나, 약 10시간이 넘는 논의에도 불구하고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차기회의에 재상정키로 한 바 있다.

원안위는 이번 회의에서 월성원전1호기의 안전성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으로, 지난 33차회의에서도 지적된 전문가검증단의 검증결과에 대한 지진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귀담아 들을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이은철 위원장이 11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참석해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판단이 가능할 때까지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봐서 원안위가 이날 월성원전1호기의 계속운전 여부를 확정할 것으로 보이진 않아 보인다.

그러나 지역주민들과 시민환경단체의 엄청난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난달 30일 제4차 원자력진흥위원회를 통해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의 가동을 확정한 것처럼 이번에도 의외의 결정이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이에 따라 월성원전1호기가 위치한 부산울산지역 주민들을 비롯,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등 시민환경단체들은 회의가 열리고 있는 원안위 사무실밖에서 월성원전 1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은 오전에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이미 2년간 가동을 멈추고 있음에도 전력수급에 아무런 영향이 없었음을 감안할 때 월성원전1호기는 폐쇄가 답"이라며 "핵발전소의 수명연장 문제는 단지 기술적인 안전성을 논할 것이 아니라 위험부담을 짊어지고 살아가야 할 국민들이 선택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