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바다 속에 잠든 침몰선박의 구체적 정체를 밝히는 사업에 착수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바다 속에는 다양한 이유로 침몰돼 묻혀 있는 선박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항해에 위험한 물체인지, 아니면 문화재가 있는 고선박인지, 그것도 아니면 골칫덩어리 폐그물이 뒤덮인 해양쓰레기인지 실체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해수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한기준)과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는 지난해 4월 ‘수중문화유산 보호 및 국가해양정보의 관리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성과를 공동으로 활용하기 위해 정부통합의사소통시스템(나라e음)을 통한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해양조사원은 침몰선박의 위치를 찾을 수는 있지만 그 선박이 어떤 선박인지, 실제 모습은 어떠한지 확인하기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 침몰선박 공동조사 성과 이미지.
반면 해양문화재연구소는 바다 속에 잠들어 있는 문화재의 종류, 이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있지만 침몰선박의 위치 확인은 어려웠다.

이 두 기관이 만나 지난해 2차례의 공동조사를 통해 남해부근 침몰선박 23척에 대한 위치, 수심, 3차원 해저지형, 고해상도 해저면영상이미지 등 침몰선박의 DNA를 완성했다.

두 기관은 현장 조사 중 발견한 대형 폐그물·어망 덩어리 등 해양쓰레기를 제거하기 위해 해양환경관리공단과 추가로 협업을 추진하고, 침몰선박위해도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키로 하는 등 협업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침몰선박 공동조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바다를 조사해 문화재를 찾고, 깨끗한 바다를 만들어 효율성은 높이고 예산을 절감하고 부처 간 칸막이는 없애는 등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해양조사원 관계자는 “디지털협업체계를 통하여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로 단기간에 많은 성과가 있었으며, 작은 성과 하나까지도 최적의 상태로 양 기관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라며, “침몰선박 공동조사는 정부 3.0에서 추구하는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이 잘 녹아든 협업의 사례로, 앞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