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원촌동에 있는 대전하수처리장이 지난 3일 환경부로부터 ‘대전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안)’ 조건부 승인을 받음에 따라 오는 2030년 이전한다.

환경부의 승인 조건은 현 처리장의 내구연한 등을 고려해 이전시기를 2030년으로 정하고, 신설하는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은 금강본류 세종보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수질기준을 BOD 3mg/L, T-P 0.2mg/L 이하로 대폭 강화했다.

또 대덕특구지역 내 신동, 둔곡, 대동·금탄지구를 하수도정비기본계획 1단계 하수처리구역으로 추가 편입(7.51㎢, 3만4천톤/일)시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조성 등 특구개발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계획을 수립토록 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하수처리장 이전 추진을 위한 대덕특구지역 2단계 개발사업 확장계획 반영 및 2030 도시기본계획(변경) 수립 등 행정절차 이행과 부지확보를 위한 후속조치에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시가 기존 하수처리장 부지를 개발해 이전사업비를 확보하기 위한 민간투자사업의 시기도 2020년부터 추진해 사업비를 확보할 방침이다.

대전시는 이번 승인으로 그동안 대전하수처리장이 저지대에 위치해 폭우 시마다 침수 및 가동중단 등의 사태가 발생했으며, 현 위치가 급격한 도시팽창으로 도심 중심부로 부상됨에 따른 처리장 주변지역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또 시는 특구 1․2단계 개발이 본격화돼 하류지역 대규모산업단지 조성에 필요한 하수처리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신설되는 하수처리장은 첨단 신공법 도입 및 집약화시설로 강화된 방류수질 기준을 달성하고 지하화로 건설해 운영비를 절감하는 한편 지상은 태양열 발전시설 등 친환경적 공원화시설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 하수처리장 이전을 위한 용역결과 기존 처리장 부지를 개발해 활용할 수 있는 ‘완전 이전’이 가장 경제성 있는 것으로 평가돼 전문가와 시민의견 등을 수렴해 4월 26일 환경부에 ‘대전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변경(안)’을 승인 신청한 결과 최종 승인받았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