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산국립공원을 관통하는 데다 애초 설계대로 진행할 경우 지하수 유실·지반침하 우려가 있어 세간의 관심을 모았던 중앙선 고속철도(KTX) 죽령터널 건설사업.

이 사업은 지난 1942년 개통된 후 70년 가까이 단선으로 남아 있는 중앙선 도담~영천 구간을 복선전철화 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0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 2013년 1월 SK건설이 실시설계 적격업체로 선정되며 본 궤도에 집입했다.

그러나 이 사업은 해당 공구의 경사갱(작업용 터널) 입구가 소백산국립공원과 인접해 있어 환경훼손 논란이 인데다 인근 죽령천의 수량 감소, 지하수 유출 등의 우려가 제기되며 환경단체들과 갈등을 겪었고, 2년이 지나도록 실마리를 풀지 못했다.

다행히 지난 2월 환경부가 해당 공구에 대해 강도 높은 지하수 유출 대책(전구간 차수 그라우팅 공법)을 세우도록 하고, 환경단체들로 하여금 터널공사 전부터 완공 후까지 지하수 수위와 생태계 변화를 직접 모니터링하도록 요구하면서 문제가 일단락 되는 듯 보였다.

아울러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올 4월 죽령터널 철도 건설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시민환경단체 및 환경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환경·생태 공동조사단'을 발족하며 공사가 예정대로 진행될 것임을 알렸다.

▲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및 죽령터널 건설 예정지. 사진=(사)환경과사람들
그런데 소백산국립공원 지하를 관통하는 11㎞ 길이의 죽령터널 굴착을 무슨 일이 있어도 2년 만에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던 시행사 SK건설은 현재 해당 공구의 공사를 쉽게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왜 일까?

답은 간단하다. 환경부 주문대로 차수공법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터널공사 기간 연장과 건설비 증가는 불보듯 뻔하다. 차수 그라우팅 공법만 시행하기에도 2년은 태부족한 기간이고 수백억원의 추가 건설비가 불가피하다.

결정적으로 SK건설은 환경부의 고강도 주문과 관련 대규모 차수공사로 인한 공사기간 지연시 이를 만회하거나 타개할 대책을 전혀 배비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공사를 발주한 철도시설관리공단과 SK건설은 현재 죽령터널의 공기 연장과 보완 공법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은 비슷한 공사가 한반도의 허리라 할 수 있는 백두대간 이곳 저곳에 2020년까지 무려 58개나 계획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보호지역 터널 공법의 '선례'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중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사)환경과사람들은 죽령터널 공사와 관련해 △환경영향평가서 협의의견을 온전히 준수한다는 설계도서 전면적 공개(지하수 유출 취약구간 6km에 대한 전단면 차수그라우팅 설계도면 등 △ 전단면 차수그라우팅 적용이 아닌 일부 단면이나 일부 구간 차수그라우팅일 경우, 공사기간 연장을 통한 합리적인 공사일정 공개 및 경사갱 1 출입구의 대안지로의 이전계획 △ 심도 있는 지표수⋅지하수 모니터링 계획수립 및 실시계획 공개 여부 △ 공사기간 연장이 불가피할 경우, 대안공법 적용 여부 등의 답변을 요구하는 공문을 국토부와 환경부, 한국철도시설공단, SK건설 등에 보낸 상태다.

(사)환경과사람들 최병환 사무총장은 "차수공사의 특성상 통상 터널굴착 공사기간의 2배가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고 전단면 차수공법 적용의 경우, 공사비 또한 수백억원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국철도 시설공단과 SK건설의 문제없다는 주장은 신뢰하기 어려우며, 이대로 공사가 진행될 경우 대규모 지표수⋅지하수 유출이 우려된다는 것이 우리가 현장조사 등을 통해 내린 결론"이라며 공문을 보낸 배경을 설명했다.

최 총장은 그러면서 "입찰과정에서 부정한 방법이 동원됐다는 의혹도 알려졌지만 발주처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금까지 관련 회사들에 대한 심도있는 조사나 적절한 사후 처리를 하고 있지 않으며, 재발방지를 위한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잘못된 길을 갈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며 "우리의 요구는 공사 재개 전에 모든 문제점을 하루속히 해결하자는 것이며, 추후 보호지역에서의 공사 발주 시에는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