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봄철 짙은 안개로 인한 기상악화 및 겨울철 장기휴항 이후 유·도선 운항재개에 대비해 7일부터 5월 31일(3개월)까지 유선 및 도선 안전관리 강화기간으로 설정하고 승객과 선박의 안전을 위한 안전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국안처는 우선, 7 ~ 3월 27(3주간) 지역별 ‘해상안전 기동점검단’ 운영으로 유·도선 506척 및 선착장 296개소 등 관련시설에 대한 안전운항 위험요소를 집중점검하고 안전위해요소에 대해선 개선 조치를 하게 된다.

아울러 사업자 및 선원에 대한 안전운항 교육을 통해 자발적인 안전수칙 준수와 안전운항 마인드 함양하고 봄철 잦은 안개 등 기상불량 시 출항통제 등으로 안전운항 여건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과승, 음주운항 등의 불법행위는 엄중단속으로 운항질서를 확립하고, 이용객이 많은 유·도선 선착장과 주요항로에는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순찰을 강화하는 등 현장관리도 철저히 할 방침이다.

해양경비안전본부 관계자는 "봄철 농무기 유·도선 안전위해요소를 사전제거하고 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유선 및 도선을 이용할 수 있는 안전운항여건 조성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