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유해성분 기준치 이상 검출된 가방 및 학용품 9개 제품 ‘리콜’ 명령

가방과 학용품은 물론 교복에서조차 인체 유해 성분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특히 학용품 중 필통 2개 제품에서는 내분비계 교란물질인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기준치보다 최대 206.0배 초과한 것으로 조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봄철 새 학기를 맞아 학생용품과 스포츠의류 등 4개 품목 262개 제품의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9개 제품에서 유해성분이 기준치 이상 검출돼 해당 제품에 대해 리콜을 명령했다고 30일 밝혔다.

국표원에 따르면 유해성분이 검출된 학생용 가방의 경우 5개 중 4개 제품에서 내분비계 교란물질인 프탈레이트가소제가 기준치보다 최대 188배 초과 검출됐다. 1개 제품에서는 납이 1.3배 이상 나왔다.

학용품 가운데서는 필통 2개 제품에서는 프탈레이트가소제가 기준치를 무려 최대 206.0배 초과했다.

교복의 경우 2개 제품의 자켓과 와이셔츠에서 피부 자극과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pH가 기준치를 최고 15% 상회했다.

국표원은 리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품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www.safetykorea.kr)에 공개하고 있으며,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에도 제품 바코드를 등록해 전국 대형 유통매장에서 팔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리콜 처분 관련 기업들은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라 매장에서 해당 제품을 거둬가야 하며, 이미 판매된 제품은 수리하거나 교환해야 한다.

국표원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해당제품의 제조·수입·판매사업자에게 수거 및 교환을 해줄 것을 적극 요구할 필요가 있으며 수거되지 않은 제품 발견시 국표원(043-870-5422) 또는 한국제품안전협회(02-890-8300)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