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8월부터 관내에서 배출되는 가축분뇨의 적정관리를 통한 수질오염 감소로 시민보건 및 환경보전 증진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가축분뇨관리 기본계획(2017∼2025) 수립 용역'을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인천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가축분뇨의 적정 관리에 관한 장기적·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가축분뇨를 적정 관리하기 위한 핵심과제를 선정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가축분뇨관리 기본계획'에는 관할구역의 지리적 환경, 오염원 및 가축사육 현황에 대한 개요를 비롯해 연도별, 구역별, 축종별 사육현황과 장래 사육두수와 가축별 가축분뇨의 발생량 및 장래 예상 발생량, 가축분뇨의 수집, 운반, 처리 현황과 계획 등이 포함된다.

또한 가축분뇨의 자원화에 관한 사항과 축산농가의 가축분뇨 관리현황과 개선계획, 공공처리시설 관리 및 공동자원화시설의 설치계획 등도 포함될 예정이다.

인천시는 기본계획수립을 위해 시의회,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국립축산과학원 등 관계 분야 전문가를 자문단으로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본계획에 대한 전략환경 영향평가도 실시해 오는 12월 환경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하게 된다.

인천지역에는 지난해 말 현재 총 1,831개 농가에서 191만6천7백두의 가축이 사육되고 있으며, 1일 800톤의 가축분뇨 발생량 중 86.8%는 퇴·액비 등 자가처리되고 나머지 13.2%는 공공처리시설에서 처리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건강도시 행복도시를 만드는 데는 무엇보다도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인천만들기가 우선되어야 하는데 환경 담당자들의 단속과 처벌 강화만으로는 수질오염과 악취저감 효과에 한계가 있다”면서, “가축분뇨관리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전반적인 환경분야의 청결관리 시스템 발굴로 시민들이 청정한 인천에 거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