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이 백두대간의 정맥이 인구밀집 지역으로 찬공기를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통해 도심폭염 및 열대야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녹색 에어컨 기능을 한다고 17일 밝혔다.

많은 인구가 분포하는 도시지역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백두대간과 달리, 도심 인근에 위치하는 정맥의 숲은 폭염을 완화시킬 수 있는 찬공기를 생성한다.

특히 밤 10시부터 생성된 찬공기를 공급하는 통로역할을 통해 인접 도시의 열대야 현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확인되었다.

호남정맥이 위치하는 전주지역을 대상으로 지형과 토지이용에 따른 찬공기 생성정도, 찬공기 흐름과 층 높이에 대해 분석한 2016년 연구 결과, 밤이 되면 정맥의 산림으로부터 차가운 공기가 계곡으로 이동해 도심으로 유입됐다.

▲ 전주의 찬공기.
밤 10시부터 새벽 4시까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정맥에서 생성된 찬공기의 흐름 및 찬공기 층이 증가하였으며 계곡부근에서 찬공기 층이 가장 두껍게 형성됐다.

또한 호남정맥과 가까운 전주의 야간기온 감소(2013년 5℃, 2015년 3.8℃)가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진 김제(2013년 2.2℃, 2015년 1.8℃), 익산(2013년 4.0℃, 2015년 2.7℃)의 야간기온 감소 보다 크게 나타나 정맥 숲에서 생성·공급되는 찬 공기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립산림과학원 조재형 산림복원연구과장은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도심 생활권에 미치는 ‘백두대간 정맥’의 역할이 새롭게 확인 됐다”며, “향후 산림의 녹색에어컨 기능 확대와 국민의 도시생활환경개선을 위해서는 백두대간 뿐 아니라 정맥의 보전 및 관리도 강화해야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과는 산림청이 주관하고 국립산림과학원, 한국환경생태학회가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는 정맥 자원실태조사를 통해 도출됐다.

산림청은 정맥의 산림자원 변화실태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보호·관리에 활용하기 위해 매 6년마다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계명대학교 연구팀(엄정희 교수)과 함께 정맥의 찬공기 확산효과 분석을 위해 독일에서 개발된 찬공기 분석 모형 KALM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모델분석에 사용된 인자로는 토지피복도, 수치지형자료(DEM), 토지피복 유형별 기온차 및 찬공기 생성율, 거칠기 길이, 영면변위높이 등이 활용되었으며 각 항목의 변수값은 우리나라 도시 구조에 맞게 재산정 하여 분석했다.

한편 산림청과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민의 정맥에 대한 가치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나라 정맥의 1차기 자원실태조사(2009~2014)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한국정맥의 이해’를 책자로 발간하고 중장기적으로 백두대간 정맥의 보전 방안을 마련에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