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 수장들이 공식사과를 거부한 가습기살균제 참사 관련 대국민사과를 전국공무원노조가 대신했다.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중앙행정기관공무원노동조합 등 공무원노조를 중심으로 지난 7월 설립된 공공성강화 공동투쟁본부는 23일 화요일 오전11시 국회 정론관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에 대한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공투본은 이날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 그리고 100만 공무원을 대표하여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수많은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앗아간 이번 참사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생명에 대한 1차적 보호 책임을 져야 할 정부가 도의적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공공성강화 공동투쟁본부 회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가습기 살균제 참사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마친 후 유가족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환경보건시민센터
공투본은 "부실한 제도와 시스템으로 참사의 원인을 제공한 대한민국 정부는 그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었다느니, 이전 정부 때의 일이라느니 이런 말들은 변명거리조차 되지 않는다. 국가와 정부의 존재이유가 무엇인가? 바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이상 당연히 사과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 이 자리에 저희 공무원들이 대신 서 있다. 피해자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기 위해서"라고 사과했다.

공투본은 "우리는 대한민국, 그리고 대한민국 정부에 요구한다. 가습기 살균제 참사를 막지 못한 이상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책임을 이행하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 및 국민에 대한 사과이다. 이미 수많은 사과의 시기를 놓쳤지만 지금이라도 진솔한 사과입장을 밝힐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공투본은 "피해자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배상과 보상을 실시해야 하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규명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함께 유사한 참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도 중요하다. 정부는 허술한 법제도를 정비하고 불법행위를 저지른 기업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