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진’ 이후 크고작은 지진 잇따라 주민 불안감 커져…“비상상황 인식해야”

19일 오후 8시 34분 경 경주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발생한데 이어 21일 오전 11시 53분경 다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은 이번 지진이 지난 12일 발생한 규모 5.8 경주지진의 여진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여진이 잦아들어 안정단계에 접어들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측이 보기좋게 빗나간데다 원전밀집지역에 작지않은 지진이 잇따라 발생해 주민들의 공포가 커지고 있다. 

기상청은 21일 11시 53분 54초경 경주시 남남서쪽 10km 지역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는 19일 오후 8시 34분 경 경주시 남남서쪽 11킬로미터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4.5의 지진 이후 가장 큰 규모다.

기상청은 이번 지진이 지난 12일 발생한 규모 5.8 경주지진의 여진이라고 밝혔다.

▲ 2016년 09월 21일 11시 53분 54초에 발생한 지진 진앙지. 자료=기상청
이런 가운데 8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이 경주 지진 발생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안전대책 요구하며, 지진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20일 자료를 통해 "국내 최대 규모 5.8 지진이 발생한지 1주일 만에, 여진이 잦아들어 안정단계에 접어들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측이 빗나가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며 "진앙지인 경주를 비롯한 부산, 울산, 대구, 경남 등의 시민들은 물론 전국 곳곳의 많은 시민들의 걱정과 불안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특히 이 지역이 월성, 고리 등 다수의 핵발전소가 밀집해있는 곳이라는 점에서 걱정은 더 커져만 가고 있다"며 "지난 지진발생 이후 한국수력원자력과 정부가 핵발전소 안전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그야말로 땜질식 처방에 머물고 있다"며 제대로 된 진단을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더 큰 화를 부르기 전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특히 이번 지진발생 위험지대로 확인되고 있는 경주 월성, 부산과 울산의 고리 등에 위치한 핵발전소를 즉각 가동 중지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0일 국회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과 탈핵법률가 해바라기가 1,400MW급 신고리 3~6호기 중 한 기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근 주민 1만6천여명이 일주일 안에 사망한다는 충격적인 결과를 내놨다.

국회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과 탈핵법률가 해바라기는 '원자력안전과 미래'에서 작업한 원전사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하며, 1,400MW급 신고리 3~6호기 중 한 기라도 체르노빌 원전 사고와 같은 중대사고가 발생했을 때 방출되는 방사성물질 확산을 맥스 코드(실제 원전 평가에 사용하는 코드)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 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1,400MW급 신고리 3~6호기 중 한 한 기라도 중대사고가 발생하면 원전 주변 80㎞에 사는 주민 1만6천240명이 일주일 안에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50년간 누적 암 사망자 수는 28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환경연합이 지난 2012년 고리·영광·월성원전을 대상으로 진행한 원전사고 모의 실험 결과와 비교할만 한 결과로, 당시 체르노빌 원전 사고 방사성물질 방출량에서 피난가지 않았을 경우 한 달 안에 급성 사망자는 4만8천명 발생할 것으로 평가됐다. 아울러 50년 내 암으로 인한 사망자는 50만명으로 예측됐으며, 경제적 피해는 472조원이 산출됐다. 

이 같은 발표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이번 발표는 원자력계에서 원전 안전성 평가에 직접 사용 중인 코드로 최초로 중대사고 평가를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세계 5위의 원전대국을 자랑만 하며, 공개평가를 거부할 일이 아니라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원전 사고를 전제로 지형지물을 고려한 확산 시뮬레이션과 대피시나리오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