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의 81.8%가 가습기살균제 피해대책 마련 등 문제해결 위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정부가 내놓은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도 미흡해서 제2의 가습기살균제 사건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내용은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직업환경건강연구실과 공동으로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한 여론조사결과다. 이번 여론조사는 2016년 12월15일과 16일 양일간 전국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휴대전화 ARS-RDD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서 ±3.1%p다.

▲ 가습기살균제 유사사건 예방 관련 전망.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81.8%는 '그간 진행된 정부와 기업의 가습기살균제 피해대책으로는 해결되지 않으니 특별법을 제정해야한다'고 답했다. 특별법이 필요없다는 응답은 9.9%였다.

지난 7월부터 3개월간 진행된 '국회 가습기 살균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진상규명·피해대책·재발방지 등 3가지 목적에 미흡했기 때문에 국정조사특위를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에 찬성 74.9%, 반대 9.8%의 의견을 보였다.

이에 따라 응답자의 74.9%는 '국회 국정조사가 진상규명 등 문제해결을 제대로 하지 못했으니 국정조사특위를 재구성해 추가로 조사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또 응답자의 76.8%가 '정부가 내놓은 관련 대책이 미흡해 유사한 사고가 또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해 정부대책의 불신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