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대강 일부 보를 해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매체의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나섰다.

YTN 등 일부 매체는 최근 "정부가 4대강 일부 보를 해체하는 방안까지 저울질하고 있다"며 "내년쯤 낙동강 상류 보 1∼2개 정도는 해체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를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4대강사업 조사·평가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4대강 녹조 예방을 위해 댐·보·저수지 연계방안 공동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라며, 이 연구용역의 일환으로 환경-국토-농식품부는 공동으로 '2017년 댐-보-저수지 최적연계운영 시범적용'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2∼3월 중에 한강 이포보, 낙동강 달성·합천창녕·창녕함안보, 금강 세종보, 영산강 승촌보 등의 수위를 지하수 제약수위까지 낮추는 시범운영을 통해 주변영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하수 제약수위는 보 수위 저하로 주변 지하수에 영향을 미치는 수위를 말하며, 시범운영을 통해 국토부에서 지하수위 모니터링을 실시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는 보 수위의 활용범위를 기존 어도제약·양수제약 수위에서 지하수 제약수위까지 확대하고, 수질·녹조에 대비한 댐·보·저수지 연계운영을 연중 탄력적으로 적용하려는 것으로써, 정부에서 보 해체를 검토한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