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3일(목) 우리 연근해 수산자원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한 과학적 자원조사를 전담하게 될 ‘수산자원연구센터(경남 통영시 소재)’ 개청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해양수산부 서장우 수산정책실장, 이군현 의원, 김동진 통영시장, 경상대 이상경 총장 등 해양수산 관련 단체장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문을 연 국립수산과학원 소속 수산자원연구센터는 지상3층, 지하1층(연면적 5,309㎡) 규모의 연구시설로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내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앞으로 우리나라 배타적경제수역 및 주변국과 인접한 해역에서의 수산자원 조사 업무를 전담하여 수행하게 된다.

▲ 수산자원연구센터 청사 전경.
이 센터에는 음향을 사용하여 물고기의 크기와 중량을 파악하는 반사강도 측정시스템 등을 갖춘 국내 최대 크기의 과학어탐수조 등 첨단 실험장비가 들어서며, 연근해 수역에서 조업하는 어선과 과학자원조사선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연근해조업상황실도 갖추어져 있다.

또한 물고기의 나이를 일일 단위로 분석할 수 있는 최첨단 이석일륜분석시스템, 성숙 여부 판별할 수 있는 생식소 조직분석시스템, 자치어의 형태 및 친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계군분석시스템이 갖추어진 전문 실험실도 마련했다.

첨단 과학 장비와 연근해 수역을 지나는 어선·조사선과의 통신체계를 갖춘 이 센터의 출범으로 앞으로 우리나라 전 해역의 수산자원 상태를 보다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센터가 위치한 경상대 등 학계와의 협업을 통해 연구 효율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수부 조일환 수산자원정책과장은 "이번 센터 준공으로 국가차원의 체계적인 수산자원조사가 가능해지고, 연근해 수산자원 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