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제 아키라 지음, 길찾기 펴냄

 
『우리 마을 이야기』는 일본 현대사에서 가장 격렬했던 민중운동으로 기록되고 있는 나리타공항 반대투쟁을 소재로 한 논픽션 드라마이다.

1992년부터 93년에 걸쳐 일본 고단샤의 주간지 <모닝>에 연재된 작품으로서 치밀한 취재와 조사를 바탕으로 당시의 현장감과 디테일을 풍부하게 살린 다큐멘터리 만화로, 국가권력의 폭압적 개발주의에 맞선 전대미문의 농민운동을 그려냈다.

이 만화의 주제이자 소재인 ‘산리즈카 투쟁’은 1966년에 일본 정부가 도쿄 근교의 지바현 나리타시 산리즈카라는 마을에 일방적으로 국제공항 건설을 결정, 통보함에 따라 이에 반대하는 현지 농민과 일본 민중들이 연대하여 벌인 대규모 반대운동을 말한다.

국민과의 소통을 무시한 채 이루어진 국제공항 건설 계획은 정부의 강권적 개발주의를 비판하는 일본 내의 민중들로부터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드높은 민중의 반대 목소리, 눈물의 호소, 분노의 외침을 뒤로한 채 정부는 폭압적으로 개발을 추진한다. 그 과정에서 여러 차례의 체포, 유혈사태가 발생했다. 수백 년을 묵묵히 땅만 파먹고 살아왔던 농투성이들이 국가권력의 폭력과 모순에 유린당하고 상처 입었다.

이 만화는 거대한 국가권력에 맞서 피 흘리고 상처 입으면서도 끝까지 땅을 지켜내려 했던 농사꾼들의 이야기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