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운영기관인 1~4호선 '서울메트로(’81년)'와 5~8호선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94년)가 하나로 통합된 ‘서울교통공사’로 31일(수) 정식 출범한다.

지하철 통합은 지난 2014년 12월부터 추진했으나 지난해 3월 양공사 노조의 반대로 중단됐고, 지난해 5월 구의역 사고를 계기로 시민사회와 시의회 민생실천위원회의 통합 재개 요청을 받아들여 서울시와 양공사 노사가 지하철 안전운행과 작업자의 안전, 새로운 교통체계 마련을 위해 통합을 재추진됐다.

서울시, 서울지하철 양공사 노사는 지하철 안전사고와 운행장애가 지속되고, 막대한 재정 적자로 위기에 놓여 있어 더 이상 안전과 서비스 개선을 기대할 수 없는 한계 상황에 대해 통합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공유하고 통합안을 만들었다.

노조 찬반 투표결과 3개 노조 평균 74.4%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됐고, 지난 3월 시의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설립조례가 통과됐다.

이후, 노사정대표자 7명이 모여 8개월간 총36회에 걸쳐 치열하게 논의하여 안전조직 설계, 안전인력 증원, 근무형태, 직영화, 임금 등 합의안을 마련하여 새로운 서울교통공사의 기본 골격을 만들어 냈다.

▲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차량.
논의과정에서 기술분야 현장조직은 조직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다소 갈등이 있었고,  임금은 노사, 노노간 통상임금 등 쟁점이 있어 합의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번 통합은 강제적인 인력감축이나 구조조정 같은 기존의 통합방식에서 벗어나 서울시·양공사·노조 등 구성원간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노·사·정이 함께 통합 골격에 합의하여 실현한 국내 최초의 공기업 통합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서울교통공사 규모는, 인력 15,674명, 자본금 21조 5천억 원으로 국내 1위의 지방공기업과 지하철운영기관이 된다.

일평균 수송객 680만명, 운영역수 277역, 총연장 300km, 보유 차량 3,571량으로 세계적인 지하철운영기관과 운영규모 측면에서 뒤지지 않는 기업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된다.

일평균 수송객 680만명으로 뉴욕(565만명), 파리(418만명)보다 많으며, 총연장 300km로 파리(214km), 홍콩(220km)보다 길어져 세계 주요도시와 비교시 3~4위로 올라선다.

서울지하철 양공사의 통합으로 △안전조직 강화 △안전인력 증원 △ 안전투자재원 확보 등 재정건전화 △ 직급별 인력구조 정상화 △ 처우개선을 통한 직원 자존감과 안전의식 고양 △시설․장비 표준화로 시너지 확보 등 효과가 기대된다.

서울교통공사 출범식은 31일(수) 14시 서울교통공사 본사(舊 도시철도공사, 성동구 천호대로 346)에서 개최한다. 출범식에는 박원순 시장, 양준욱 시의회 의장, 유관기관 관계자, 시민 등 총 500여 명이 참석한다.

출범식 행사는 ‘서울교통공사에게 바라는 시민의 바람’, ‘시민에게 전하는 8가지 약속’, ‘서울지하철 발자취 사진전 관람’ 등으로 서울 교통공사에 대한 시민의 바람과 안전을 다짐하는 의미를 담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년 6개월 동안 여러 우여곡절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노사정 합의를 이끌어낸 당사자를 비롯하여 통합에 참여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새로 출범하는 서울교통공사가 더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로 시민에게 더욱 사랑받는 공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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