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 건설 중이던 제4핵발전소(7,8호기)를 중단하고 2025년 원전제로를 입법화한 대만이 지난 9일과 12일 제2원자력발전소 1호기와 제 3원자력발전소 2호기를 각각 재가동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두고 국내 일부 언론들이 "사실상의 탈원전 정책 실패"로 보도한 것과 관련, 환경운동연합이 "일상적인 정비 후 재가동을 탈원전 정책 실패라고 해석해 보도하는 것은 명백한 오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재가동하기로한 제2원전 1호기와 제3원전 2호기는 폐기 후 재가동이 아니라 정비 후 재가동한 원전들이다. 따라서 일상적인 정비 후 재가동을 했을뿐이라는 것이다.

대만 정부 에너지 및 탄소감축 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대만녹색공민행동연맹 홍선한 사무부총장은 한국 언론 기사들을 접하고 "6월에 핵규제기구에서 2기 가동을 결정한 것은 핵폐기 후 재가동을 선포한 것이 아니다”며 “핵발전소의 운영기한 내에 있는 재가동일 뿐이며, 수리와 부품교체 공사 후에 가동을 한다고 정부의 비핵정책의 실패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옹 부총장은 아울러 "이는 너무 과도한 왜곡으로 사실 대만 내에서도 국민당이 동일한 논리로 정부를 왜곡하여 공격하고 있다"며 "한국 언론이 대만 야당인 국민당의 대만정부 탈원전 정책 흔들기를 한국정부 탈원전 정책 흔들기에 활용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 대만 진산원전.
대만 원전 운영 상황은 IAEA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 6기의 원전이 운영 중이고 2016년 기준 전체 전력공급의 13.72%를 분담하고 있다.

이번에 재가동한 원전들은 각각 2021년과 2025년에 폐기될 예정이다. 현재 정비 후 재가동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 특히, 전기냉방 수요가 높은 여름철에는 당연히 대부분의 발전설비들이 정비 후 가동에 들어간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이 자료만 확인했어도 마치 폐기한 원전을 재가동하는 것처럼 보도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 뿐만 아니라 국내 일부 언론들은 '독일 원전 감소로 석탄 증가', '에너지전환에 전기요금 수십만원 증가'와 같이 기본적인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오보를 양산하는 받아적기 기사, 복사기사 행태를 보이고 있어 언론사·기자들의 각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