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치 마사노부 지음, 보누스 펴냄

『산속생활 교과서』는 저자 자신이 직접 익힌 산 생활의 노하우와 기술을 정리한 아웃도어 도서다.

저자의 경험과 산촌 주민들의 오랜 지혜가 담겨 있고, 그 덕분에 산에서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기본 기술과 지식을 이 책을 통해 익힐 수 있다.

산 생활에 필요한 기본 기술이란 결국 나무 · 흙 · 물 · 불을 다루는 기술을 말한다.

 
이것들을 잘 다루지 못하면 산에서 살기가 여간 녹록치 않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일단 사람이 살 만한 터를 잡기 위해 나무와 풀을 벨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먼저 어떤 나무를 어떤 방법으로 자르고, 어떤 가지를 쳐야 하는지, 또 언제 어떤 복장으로 나무와 풀을 베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나무와 풀을 베는 기술은 장작을 확보하고 산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직접 만드는 일로 이어지는 중요한 기술이니만큼, 저자는 나무와 관련한 기본 기술을 충실히 설명하며, 더불어 장작을 마련하고 보관하는 노하우나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 설명도 상세히 한다.

저자가 설명하는 기술과 노하우는 효율적인 일 처리와 작업자의 안전을 위한 것들이다.

특히, 엔진 톱은 잘못 사용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저자가 알려주는 사고 방지법은 단순히 요령이라고 치부하지 말고 반드시 익혀둔다.

저자가 친절하게 설명해둔 여러 도구(망치, 톱, 도끼 등) 관리법까지 알아두면 좋은데, 망치와 톱과 도끼는 산에서 매일같이 사용하는 일상 도구이자 자신의 생명줄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사는 터를 마련하고 도구까지 챙겼다면, 이제 식수와 오수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물을 다루는 기술이다. 산속에서는 식수 문제를 자신이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서는 식수원을 관리하고, 정화 시스템(완속 여과 장치)을 만들고, 자신의 집까지 물을 끌어오는 방법을 소개한다. 상수원 관리는 물론이고 화장실 문제, 즉 오수 처리법까지 자세히 다루고 있어 실생활에 굉장한 도움이 된다.

흙을 다루는 기술은 정확히 말하자면 산의 흙과 돌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책에서는 돌담을 쌓고, 오두막이나 돌가마 등을 만드는 법을 설명한다. 오두막의 경우, 통나무 가공에서 기둥 개수를 산출하는 방법, 벽에 바를 흙을 구하는 방법, 실제로 오두막을 짓는 데 필요한 공법과 작업 순서까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돌담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장은 이 책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잊어버린 돌담 쌓기 기술을 실제 사례와 엮어 잘 설명해놓고 있기 때문이다.

‘왜 돌담 이야기를 하는 거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테지만, 장마철에 대비해 산길과 집 주변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토지를 확보하려면 평소에 돌담으로 축대를 쌓는 게 좋다. 저자는 켜쌓기와 골쌓기를 기본으로 돌담을 재건하고 관리하는 법을 설명한다.

산 생활의 마무리는 불을 다루는 기술에 있다고 한다. 불은 난방과 요리에 반드시 필요한 생활 요소이며, 동시에 쓰레기를 태워서 자연으로 다시 돌려보내는 순환자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불을 땜으로써 산속생활이 비로소 완결된다.

불을 소중히 생각하는 저자는 불을 다루는 기술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아본다. 나뭇가지로 불을 피우고 끄는 법부터 장작 난로를 활용하는 법, 난방의 부산물인 재와 숯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법 등을 알려준다.
책에서 저자는 일본 전통 난로인 이로리를 소개한다. 이로리는 분명 장점과 매력이 많은 난방 장치이지만, 한국에서는 이로리만으로 혹독한 겨울을 견디기가 만만치 않다.

이 점을 고려해 화목 난로와 한국 고유의 난방 장치인 온돌을 소개하는 장을 따로 마련했다. 화목 난로와 온돌의 특징을 알 수 있으며 난로 구입 방법이나 온돌과 난로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 시설을 안내했다.

산에 들어가 살겠다고 말한 사람도 막상 산속생활을 시작하면 현대문명의 이기에 자꾸 눈이 가는 게 인지상정이다.
 
그만큼 우리는 자연에 순응하면서 동시에 자연을 이용할 줄 아는 기술과 지혜를 잃어버렸다. 저자는 이 같은 기술이 산촌에서마저 사라지고 있다고 한탄하면서, 산속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노하우를 후대에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고 고백한다.

『산속생활 교과서』는 이처럼 산속생활의 기본기를 정리한 책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의가 있다. 게다가 산속생활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상세한 사진과 그림을 활용해 누구라고 쉽게 해당 내용을 이해하고, 곧바로 실생활에 쓸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이 책의 탁월함을 발견할 수 있다. 산속생활을 실천하려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훌륭한 생활기술 매뉴얼이자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