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청장 남재철)은 기상 관측 및 집중연구를 목적으로 도입한 기상항공기가 30일(화) 김포공항에서 이륙(15시 예정)해 첫 번째 관측비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31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비행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평창지역과 동해 상공에서 기온, 습도, 바람 등 기상정보와 구름입자 크기, 모양 등 물리적 특성을 관측했다.

또한, 구름물리 연구의 일환으로 평창지역에서 인공증설 실험도 수행했다.

기상항공기는 2월 6일부터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기상지원을 위해 평창과 동해안 상공의 기상관측도 수행할 예정이다.

▲ 기상항공기 외형과 탑재모습.
이를 통해 기상관측 공백지역인 동해상의 기온, 습도, 바람 자료 등 기상정보를 올림픽예보관에게 지원하고, 구름특성 관측 자료를 12개국 29개 기관이 참여하는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ICE-POP2018)에 제공할 계획이다.

기상청은 향후, 기상항공기는 위험기상, 환경기상 및 기상조절 역량 향상 등을 위해 한반도 상공에서 기상관측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태풍, 집중호우, 대설 등 계절별 위험기상과 해양의 기상현상에 대한 선행관측을 통해 한반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기상 및 방재기상에 대한 단기 예측기술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상청은 아울러 기상항공기를 이용해 대기오염물질 측정, 황사·미세먼지, 방사선 탐사 등 현상별 대기질 관측을 수행하고 온실가스를 포함한 주요 기후변화 원인물질을 감시하며, 구름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앞으로 기상항공기 관측을 통해 지상과 인공위성, 기상1호(기상관측선박)의 산출 정보와 함께 종합적 입체 관측망을 완성해 국내 기상연구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