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미세먼지 취약계층 어르신과 영유아를 위해 구립경로당 32개소와 관내 어린이집 모든 보육실에 공기청정기를 무료 보급한다고 밝혔다.

앞서 은평구는, 2018년 구민약속 10대 사업 중 하나로 초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선정했으며 초미세먼지 대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기청정기 보급 및 냉온풍기 청소 사업 지원은 미세먼지 저감 사업 중 취약계층 보호 조치를 강화의 일환이다.

공기청정기 보급은 렌털방식으로 설치·지원하며 경로당의 규모 및 형태에 따라 소형(16평형) 40대, 중형(18평형) 6대, (대형)28평형 14대 등 총 60대의 공기청정기를 보급했다.

▲ 구립 경로당에 설치된 공기청정기.
또한 모든 어린이집 1,508개의 전 보육실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고 매월 최대 24,900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렌털방식으로 지원되는 공기청정기는 주기적인 청소 및 필터를 교체하는 등 사후 관리에도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김우영 구청장은 “미세먼지부터 구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미세먼지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취약계층인 어르신들과 아이들에게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은평구는 위생적인 학교교실 환경 조성을 위해 내년 2월까지 관내 공립초등학교의 냉온풍기 청소 사업을 지원한다.

냉온풍기의 분해 세척비용이 부담되어 제대로 된 청소소독을 하지 못했던 학교에 청소비를 지원해줌으로써, 학생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냉온풍기청소지원 신청이 들어온 7개 학교에 대하여 총 35,000천원을 3월 중 지원할 계획이며, 내년 2월 전까지 추가 신청한 초등학교에 대해서도 지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