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수출액 기준 역대 최대치 기록, 5억7600만불…신선·가공식품이 쌍끌이

올해 1월 농식품 수출액은 5억7600만불로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가경제와 밀접한 신선농산물의 지속적 성장과 2018년 부진했던 가공식품의 회복으로 1월 수출액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지난 1월 수출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전년도 1월 실적(5억 4400만 달러)보다 5.9% 증가하면서 농식품 수출실적 집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액은 딸기와 파프리카 등 채소류와 과실류, 김치, 라면 등의 수출증가에 힘 입은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올해 1월 농식품 수출액이 농가경제와 밀접한 신선농산물의 지속적 성장과 지난해 부진했던 가공식품의 회복으로 1월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신선농산물은 딸기, 파프리카 등 채소류와 인삼, 김치 등 주력 품목 대부분이 증가하면서 14.4% 늘어난 1억 2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딸기(26.9%↑)는 주요 수출 시장인 홍콩, 싱가포르, 베트남 등의 강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인삼(4.3%↑)은 중국에서 선물용 홍삼 수요가 늘어났다.

 
특히 김치(30.5%↑)의 경우 일본 최대 유통업체(이온리테일)의 판촉 등에 따라 큰 폭으로 늘어났다.

가공식품 수출은 4억 5000만 달러로, 음료와 라면·조제분유 제품이 호조를 보였다. 또한 담배세부과 등으로 급감했던 중동 지역 연초류 수출의 감소폭이 둔화되면서 3.9% 증가했다.

또 동남아 지역에서 에너지드링크가 인기를 모으면서 음료(4.2%↑)와 쌀 과자 등 가공식품(30.9%↑)이 증가했고, 조제분유(98.2%↑)는 주요 시장인 중국에서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편 국가별로는 일본(1억 2600만 달러, 14.7%↑), 중국(8000만 달러, 16.0%↑), 아세안(1억 1500만 달러, 10.9%↑)은 증가했으나, 이슬람권(OIC)은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일본의 수출은 파프리카, 김치 등 신선농산물이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특히 김치(30.2%↑)의 경우 발효식품 효능에 대한 현지 언론보도와 전국단위 판촉행사로 큰 폭으로 늘며 전체 수출증가를 견인했다.

중국 수출액은 선물용 홍삼 등 인삼(63.4%↑)과 유자차(4.2%↑) 수출이 증가했고, 조제분유(43.9%↑)는 프리미엄 시장 공략과 영유아 전문 온오프라인 전문매장 입점 등에 힘입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아세안 지역에서도 한국산 딸기(39.1%↑)의 인기가 여전했는데, 베트남의 경우 특히 닭고기(141.0%↑) 수출이 두드러졌다.

이슬람권은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중동 지역의 담배세 부과 등으로 급감했던 연초류 수출이 진정세로 전환되면서 감소폭은 둔화됐다.

한편 농식품부는 상반기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중국 상해에서 현지 유통매장 211개소가 참여하는 대규모 물산전을 개최하고, K-CON 등 한류·현지 문화행사와 연계한 농식품 홍보(K-food Fair)와 온라인 판촉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이재욱 식품산업정책실장은 “통상환경 악화 등으로 국가 수출산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농식품 수출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1분기 집중 판촉·마케팅을 추진하고 수출 애로 상담, 사업 설명회 등 찾아가는 수출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아울러 “상반기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중국 상해에서 현지 유통매장 211개소가 참여하는 대규모 물산전을 개최하고 K-CON 등 한류·현지 문화행사와 연계한 농식품 홍보와 온라인 판촉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해외 주요거점을 중심으로 신선식품 전용판매관을 확충하는 한편, 신남방·신북방 지역 등 신규시장 개척으로 수출 시장 다변화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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